명치 통증, 답답함 있을때 원인과 관련 질환

명치 통증, 답답함 있을때 원인과 관련 질환 알아보기

상복부의 중심에 해당하는 명치에서 일어나는 통증은 주로 위장의 이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 담낭, 췌장 및 흉부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명치 통증과 답답함의 정확한 명치 위치
명치 위치

따라서 명치 통증이 발생하는 정확한 위치와 증상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치가 아플 때(답답함, 통증)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과 원인이 되는 생활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꾸만 명치가 아파요

과식 과음, 자극적인 음식

폭식 및 과식을 하거나, 마늘, 고추 등 자극적인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명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과 잦은 음주, 향신료, 과즙, 탄산 음료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과 십이지장의 점막을 손상시켜 명치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실내/외 온도차

지나친 정신적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깨뜨립니다.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 과도하게 분비 된 위산이 위장과 십이지장의 점막을 손상시켜 명치 주변부 통증과 명치 답답함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여름철 에어컨에 의해 차가워진 실내 온도와 겨울철 높은 난방 온도에 의한 실내·외의 온도차는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위장과 십이지장의 기능을 제어하는 ​​자율 신경을 혼란시킬 수 있습니다.

식중독

세균에 오염 된 물과 상한 음식 섭취는 극심한 복통과 함께 명치 답답함,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세균으로는 생고기 등에 서식하는 캄필로박터, 닭과 계란 등에 서식하는 살모넬라균, 생 어패류 등에 서식하는 장염 비브리오균, 사람의 피부 상처 등에 번식하는 황색 포도상구균 등이 있으며 독소를 포함한 식품에는 복어, 버섯, 감자의 싹 등이 있습니다.

명치 통증 있을 때 관련 질환

​명치가 아프거나 답답함이 느껴질 때는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의 위장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급성 췌장염의 경우에서도 극심한 명치 통증이 발생합니다.

충수염(맹장염)의 초기에 명치에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역질, 구토, 메스꺼움 등 소화기 증상이 체한 듯 나타나다가 점차 상복부에와 명치에 통증이 생깁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에도 갑작스럽게 가슴과 명치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며 메스꺼움과 식은땀 등을 동반한 통증이 약 30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췌장염

급성 췌장염의 대부분은 담석증이나 알코올 남용이 원인입니다. 특히 담석에 의한 췌장염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췌장염 환자의 대부분이 명치 주변의 심한 통증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발열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며 기침을 하거나 심호흡, 활발한 동작을 취하게 되면 더욱 통증이 악화됩니다. 이럴 때 허리를 펴고 앉거나 앞으로 숙이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됩니다.

위궤양

명치가 아플때 의심 가능한 질환으로 위궤양이 있습니다. 인간이나 원숭이의 위에 존재하는 필로리균이나 스트레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이 위점막에 상처를 입히고 위산/소화효소가 위점막이나 위벽을 소화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위궤양은 주로 위에 들어간 음식이 궤양을 자극해 아프기 때문에 식사 중에나 식후에 통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명치 주변의 욱신거림, 명치 답답함이나 통증입니다.

위암

위암은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지만, 속 더부룩함,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명치에 통증이 지속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과다에 의한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위장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위암 전조증상일 수 있으므로 서둘러 내과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