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루이보스티를 드시면 건강에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루이보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이보스티란?

​루이보스는 콩과의 침엽수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희망봉의 북쪽에 위치한 세달버그 산맥 일대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루이보스 차로도 유명한 허브의 일종으로 붉은 가지를 지니고 있으며, 녹색에서 적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지에서는 ‘매혹의 건강차’, ‘불로장생의 차’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붉은 관목이라고 하는 의미를 가지는데 잎을 발효하거나 건조시킨 것을 뜨거운 물로 끓이는 차(루이보스티) 색이 붉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원주민이 일상적인 음료로 마시고 있던 루이보스티를 18세기 후반에 스웨덴의 식물학자가 소개하면서부터 루이보스는 세계에서 주목받는 허브가 되었습니다.

루이보스 효능 주목받는 이유

1930년경에는 인공 재배에 의한 농산물화에 성공하여 현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일대 산업으로서 대규모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발효 전 녹색의 ‘그린 루이보스티’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 루이보스는 항산화 물질인 아스파라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대사증후군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보고 되었습니다.

루이보스티 카페인 유무 및 부작용

루이보스티는 루이보스의 섬세한 낙엽을 발효 및 건조한 것입니다.

루이보스티는 붉은 색이 선명한 차로 떫은 맛이 적고 녹차와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루이보스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부작용의 우려도 없습니다. 때문에 취침 전에도 마셔도 좋고 유아, 노인, 임산부 등 폭넓은 연령층이 섭취할 수 있는 기능적인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 주요 영양성분

루이보스 효능을 높이는데 강력한 항산화력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인,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의 주요 미네랄류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이보스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는 인간의 체액을 조성하는 비율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전신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생체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루이보스 효능

항산화 효과

루이보스티 효능으로 녹황색 채소의 수십 배에 달하는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 뿐만 아니라, 체내에 구비되어 있는 항산화력을 가진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작용도 가지고 있어,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 피부 미용을 유지하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루이보스가 가진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는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루이보스에 포함된 아스파라긴(Asparagin)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고혈당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이란, 혈당치가 병적으로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증상에도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갈증 및 대량의 소변을 배설하는 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병의 진행에 따라서는 혼수 상태나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당뇨병 발병 원인으로는 노화와 유전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지만, 특히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에 의해 당뇨병이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효과

루이보스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일어나는 트러블로는 기미, 주름, 처짐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모두 과잉으로 발생한 활성산소가 깊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미의 대표적 원인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증가함에 따라 피부에 존재하는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콜라겐 등의 구성 성분 등이 체내에서 감소하여 콜라겐에 이르면 굳게 변성하여 탄력을 잃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의 ​루이보스 효능은 피부 탄력의 쇠퇴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루이보스에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중증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 질환 환자를 루이보스 티백을 첨가해 목욕을 하도록 한 결과 대부분의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루이보스가 알레르기 증상에 어떠한 작용하는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루이보스티를 마시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 및 생활습관병 예방

루이보스가 가지는 강력한 항산화력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란, 탄력을 가지는 동맥의 내벽에 LDL 콜레스테롤이 부착되면서 발생하는 형태로 동맥이 단단해지거나, 동맥 내벽이 두꺼워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동백경화증은 40세 이상인 사람에게 특히 많이 보이는 병으로 동맥경화에 의해 혈류가 나빠지면 뇌나 심장 등의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고 진행에 따라서는 뇌경색, 심근경색,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의 주 원인인 LDL 콜레스테롤은 혈중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와 결합함으로써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혈액에서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그만큼 동맥경화가 발병 하는 위험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 효능 중 항산화 작용에 의해 활성산소의 증가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루이보스티 마시는 법

루이보스티(차)에서 항산화력을 효율적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물에 끓여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5g 정도의 루이보스 잎이 들어간 티백을 1.5ℓ 정도의 물과 함께 약 10분 이상 끓입니다.

루이보스티 효능을 높이기 위한 꿀팁으로 끓던 물이 식었을 때 티백을 꺼내게 되면 항산화 작용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루이보스티지만,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mℓ가 기준으로 되어 있으므로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어보시길 권하는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