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방에 딸꾹질 멈추는법 생활 꿀팁 5가지

공적인 장소에서 내 의지와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딸꾹질이 나기 시작하면 정말 참기가 힘들고 당황스럽게 됩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반복되는 딸꾹질 멈추는법을 아무리 애써봐도 큰 소용이 없습니다.

딸꾹질이 생기는 원리는 횡경막이 갑자기 수축이 되면서 입 밖으로 튀어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놀라는 상황, 과식을 했을 때, 흡연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딸꾹질 생기는 원인

감정의 변화

감정적으로 심한 변화가 찾아왔을 때 딸꾹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의 변화는 전정기관 및 생식기관에도 영향을 주며 본인이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신경의 자극을 반사적인 작용으로 발생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스트레스가 해소될 때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익숙하지 않고 불편한 장소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소화 불량과 함께 딸꾹질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종양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뇌종양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딸꾹질을 유발하는 신경 및 근육을 조절하는 뇌간 부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인도의 30대 남성이 4개월 동안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건강 상태 마저 악화되자 병원에서 뇌 검사를 진행 했고 치료가 어려운 뇌종양 미만성 내인성 교뇌교종을 확인했습니다.

결국엔 뇌를 절개해 뇌압을 낮추는 대수술을 받았고, 약 1개월 동안 방사선 치료를 받은 이후부터는 더 이상 딸꾹질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국에 이 남성은 안타깝게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식 및 폭식

많은 양의 음식을 짧은 시간 안에 급하게 섭취하는 경우 딸꾹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내 공기가 삽입되고 위가 확장되면서 상복부의 횡경막을 누르면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음주, 음료 등을 섭취할 때에도 체온이 급격하게 뜨거워지거나 차가워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소량의 음식을 충분히 꼭 꼭 씹어서 식사하면 딸꾹질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과식으로 인해 딸꾹질을 자주 한다면 위를 빠르게 비워낼 수 있도록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5가지

딸꾹질 증상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멈춰지는 경우가 많지만, 조금 더 빨리 멈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딸꾹질 멈추는법으로 혀에 자극을 가하기, 찬물 빨리 마시기, 숨 참기, 귀 막기, 레몬 조각 먹기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효과가 좋아 자주 사용하는 딸꾹질 멈추는법을 소개합니다.

허리 90도로 굽혀 물 마시기

  1. ​입 안에 물을 한모금 머금은 채로 인사하듯 허리를 90도 각도로 숙여주는 것입니다.
  2.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 입에 머금었던 물을 꿀꺽 삼켜줍니다.

쉽고 간단하면서도 신기할 만큼 효과가 좋은 방법이므로 딸꾹질 멈추는법으로 강추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으로 좋은 꿀팁

혀 내밀기

다소 의아해 할 수 있지만, 딸꾹질 멈추는법에 의외로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혀 뿌리에 자극을 준다는 느낌으로 혀를 앞으로 길게 내미는 것입니다.

딸국질 멈추는법

혀 내민 상태에서 15초 정도를 유지합니다. 이 때 성대가 열리게 되면서 혈액 내 이산화탄소 수치가 감소하면서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무릎 당기기

무릎을 가슴쪽으로 최대한 당겨 가슴 부위를 압박하면서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양쪽 무릎을 가슴에 밀착해 횡경막을 자극하는 원리입니다.

위장이 압박되면서 공기가 부드럽게 빠져 나가도록하는 효과가 있어 딸꾹질 멈추는법으로 좋습니다.

귓속에 손가락 집어넣기

양쪽 귓속에 양 손가락을 넣고 숨참기를 시도하면 귓속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딸꾹질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및 완화 방법

설탕물 마시기

​술 마신 뒤, 딸꾹질 하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을 하는 방법은 설탕물을 마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에 설탕을 녹여서 마시게 되면 설탕의 단맛이 혀의 신경말단을 자극해 딸꾹질을 멎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단백질 많은 음식 순위 BEST 5 (동물성/식물성)

따끔거리는 혓바늘 원인 빠르게 치료하는 추천 약

요로결석 통증 특징적 증상, 고통을 가늠케하는 재밌는 표현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체내 흡수율 높이는 팁

2023년 삼재띠 출생 연도별 깔끔하게 표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