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요약 정리표 (용량, 시간, 간격, 횟수)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요약 정리표 (용량, 시간, 간격, 횟수)

어린이 해열제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필수로 있어야 할 상비약입니다. 갑자기 아이가 고열인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당황하게 됩니다.

해열제를 복용했는데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언제 다시 먹여야 하는지, 어떤 종류의 해열제 교차복용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해열제 교차복용 용량 간격

해열제 종류(성분)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일반적으로 구입 가능한 해열제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3가지 종류가 대표적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챔프시럽(빨강), 콜대원 키즈보라색, 타이레놀 시럽, 세토펜 시럽 등이 있습니다. 제품마다 복용시기 차이는 있지만 생후 4개월부터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이레놀 현탁액은 생후 100일 이후부터 복용이 가능합니다.

복용시 시간 간격은 4~6시간의 텀을 둬야하며, 하루 복용 횟수는 최대 5회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챔프시럽(파랑), 부루펜 시럽, 콜대원(주황)이 대표적입니다. 생후 12개월 이상 즉, 돌이 지나야 복용이 가능합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의 해열제는 땀이 많은 아이가 복용할 경우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된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덱시부프로펜

맥시부키즈 시럽, 맥시부펜 시럽, 판콜아이가 대표적입니다. 이들 해열제 복용간격으로 4~6시간이 필요하며, 하루 최대 복용 횟수는 4회를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몸무게 30kg 이하인 아이는 하루 복용 용량이 최대 25ml을 초과해선 안됩니다.

구분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약 종류챔프시럽(빨강), 타이레놀, 세토펜챔프 파란색, 부루펜, 콜대원키즈맥시부펜, 맥시부키즈, 판콜
복용 연령생후 4개월 이후부터생후 6개월 이후부터생후 6개월 이후부터
효능/효과해열, 진통해열, 진통, 소염해열, 진통, 소염
1회 복용량10~15㎎/㎏5~10㎎/㎏5~7㎎/㎏
복용 간격4~6시간 간격6~8시간 간격4~6시간 간격
1일 복용횟수최대 5회최대 4회최대 4회

해열제 교차복용 필요한 상황

해열제 교차복용이 필요한 상황은 고열이 지속될 때 해열제를 먹여봤지만, 약효가 들지 않거나 계속해서 열이 오를 때입니다.

만약 한가지 계열의 해열제를 복용한 후, 열이 잡혔다면 해열제 교차복용은 필요치 않습니다.

단, 생후 6개월 이하 아기의 경우는 해열제 교차복용을 금하며, 가능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계열)의 해열제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해열제 성분별 교차복용 가능 여부

아래 성분별 해열제 교차복용 대상은 생후 6개월 이상을 기본으로 합니다.

성분별 해열제 교차복용
아세트아미노펜 + 이부프로펜 = 가능함 (O)
아세트아미노펜 + 덱시부프로펜 = 가능함 (O)
이부프로펜 + 덱시부프로펜 = 불가함 (X)

[관련기사] 어린이 해열제 3가지 판매 중지, 어떤 제품?

해열제 교차복용 시간

해열제 복용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간격을 지키는 것입니다. 동일한 성분인 경우는 4~6시간, 다른 성분의 해열제 교차복용 하는 경우는 최소 2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열제 복용 후, 구토한 경우

만약 아이가 해열제를 복용하고 나서 10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 재복용이 필요합니다. 다만, 해열제 복용 후 30분이 경과했다면 재복용이 필요치 않습니다.

해열제 복용량

정량 복용이 아닌 과하게 해열제를 먹이는 경우 저체온증, 간 손상, 설사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해열제에는 연령별, 몸무게별 1회 복용 용량과 하루 복용 용량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해열제마다 권장되는 복용 용량이 다르므로 아이에게 해열제를 먹이기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만, 권장되는 복용 용량 표를 보면 몸무게와 연령이 상이해서 애매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는 연령에 맞추기보다 몸무게에 기준을 두는 것이 정확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 1회 권장 용량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연령몸무게(kg)1회 권장용량(mL)
4~6개월7~7.9kg2.5mL
7~23개월8~11.9kg3.5mL
만 2~3세12~15.9kg5mL
만 4~6세16~22.9kg7.5mL
만 7~8세23~29.9kg10mL
만 9~10세30~37.9kg12.5mL
만 11세38~42.9kg15mL
만 12세43kg 이상20mL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 주의사항

  1. 연령별 취급 가능한 해열제 여부 확인하기
  2. 해열제 교차복용 가능 여부 확인하기 (이부프로펜 X 덱시부프로펜 교차복용 절대 불가)
  3. 해열제 종류별 1회 복용 용량 및 하루 복용 용량 준수하기
  4. 교차복용 시간 및 간격 준수하기
  5. 병원에서 처방받은 감기약을 복용한 경우 해열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해열제 복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열 발생시 1~1.5도 정도의 열을 낮추는데 있습니다. 39~40도의 고열이 발생한 경우 정상 체온까지 떨어뜨리는 건 일반적으로 힘들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