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르 한쪽 눈 떨림 생기는 이유, 원인 질환 4가지

스스로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하는 한쪽 눈 떨림 증상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육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현재 내 몸 건강 상태의 적신호를 알리는 전조 증상이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한쪽 눈 떨림을 유발하는 대표적적인 원인으로는 마그네슘의 부족, 전해질 부족, 스트레스, 수면 부족,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보충과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 안정을 취한 후에도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한쪽 눈 떨림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안면경련의 신경계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파르르 한쪽 눈 떨림이 생기는 이유와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쪽 눈 떨림 증상이 일시적으로 생기는 원인

  • 마그네슘 결핍에 의한 경우
  • 눈 주변 근육의 피로
  • 정신적인 스트레스
  • 극도의 긴장 상태
  • 수면 부족으로 인한 피로 누적 상태
  • 과도한 카페인 섭취
  • 지나친 음주
  • 약물 복용에 의한 경우 (항히스타민 알레르기 치료제, 멀미약, 진정제, 천식약 등)

눈 주변 근육 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한 것도 한쪽 눈 떨림을 발생시키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눈 주변을 따뜻한 수건으로 온찜질을 하거나, 스마트폰 등의 사용을 중단해 피로를 덜어주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한쪽 눈 떨림 증상 원인

마그네슘 결핍에 의한 한쪽 눈 떨림

한쪽 눈 떨림의 원인 중 대부분은 마그네슘, 칼슘, 철, 엽산 등의 미네랄(무기질)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특히 마그네슘 결핍에 의한 증상으로 한쪽 눈 떨림 증상 뿐만 아니라 식욕 부진, 메스꺼움, 구토, 피로감, 체력저하 심한 경우는 경련이나 발작 등의 증상까지 보이며 나아가 심장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카페인 과다 섭취, 월경 등에 의해 더욱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칼슘, 철, 엽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잡힌 식단에 신경쓰고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대부분은 빠르게 호전됩니다.

한쪽 눈 떨림 원인 질환 4가지

안면경련

한쪽 눈 떨림에 의한 가장 흔한 질환 안면경련입니다. 안면경련은 안면 신경을 보호하는 신경막이 손상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중년층에서 특히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두꺼워지게 되는데 이때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안면경련이 발생합니다.

주로 눈꺼풀 바깥쪽에서부터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며 얼굴 한쪽의 근육이 수축하게 됩니다.

알아서 자동으로 눈이 감기고 입술이 한 쪽으로 끌려 올라가며 얼굴 전체가 일그러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더 악화되면 입 주변 근육에 떨림이 생기는데 눈이 감기는 방향으로 입꼬리가 씰룩거리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는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하며, 고혈압인 환자에 더 많이 나타나는 만큼 저염식 위주의 식단과 약물을 통해 혈압 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 근파동증

눈꺼풀 근파동증은 주로 한쪽 눈, 아래 눈꺼풀 근육에 발생하는데 양쪽 눈꺼풀에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요 원인인 지나친 흡연 및 과음, 과도한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가 있으며, 이들 위험 요소를 피해야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발생하는 얼굴 근파동증, 안검근육 긴장성 경련으로 인한 안검경련 질환과는 구분해야 합니다.

근긴장이상증

근긴장이상증은 주로 30~50대의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얼굴, 목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떨리는 질환입니다.

입술을 오므리거나 목 근육이 비틀리고 혀가 앞으로 나오는 등의 비정상적인 여러 증상이 나타나고 대화나 음식을 삼키는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 경련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때로 몸통과 팔 근육이 수축돼 비틀어지기도 합니다.

극도의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게 되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근긴장이상증이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 질환은 한쪽 안면신경의 염증성 마비에 의해 얼굴 한쪽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입니다.

일단 얼굴 마비가 생기면 한쪽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급격하게 감소해 얼굴을 움직일 때 양쪽이 서로 비대칭 모양을 이루게 됩니다.

한쪽 눈꺼풀이 제대로 감기지 않거나 한쪽의 이마 주름이 줄어들 때, 웃을 때 한쪽으로 입술이 돌아간다면 안면신경마비에 의한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쪽 ​눈 떨림 원인과 증상 관련된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쪽 눈 떨림을 개선하기 위해선 지나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도 잘 먹고 잘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