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음인 태양인 소양인 소음인 성격 및 특징

사상이란, 한의학에서 체질의 4개 유형을 가리키는데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종류로 분류되며 체질에 따라 병과 치료법과 약이 다르다. 각 4개 사상체질별 특징은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1) 태양인

태양인은 크고 몸통이 작은 역삼각형 체형입니다. 머리가 상대적으로 크고 몸통이 작은 물고기 타입의 체질입니다. 물고기가 꼬리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것처럼 모통중에서도 윗몸보다 아랫몸, 특히 하체가 무척 약하답니다. 전체적인 체형은 역삼각형입니다.

태양인의 얼굴은 마름모꼴로, 광대뼈가 툭 튀어나와 있고 귀가 크고 잘생긴데다가 머리가 크고 뒷머리가 불거져 나와있어 머리곳의 기운이 성한 형세입니다. 몸통에서도 가슴 윗부분이 발달하고 염구리, 허리가 가늘고 약하며 엉덩이는 작고 하체인 다리가 위축되어 매우 가늘며 약해 보입니다.

​남에게 지는것을 싫어하고 한번 정한 일은 물러서지 않는 옹고집형입니다.

자립심이 강한 의지적 실행가로서 자신감이 넘쳐 무슨 결정이든 속결하고 결정한 이상 머뭇거리지 않고 실행에 옮기며 한번 실행에 옮기게 되면 결코 물러서지도 한눈 팔지도 않고 꼭 이루는 과단성 있는 타입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편이며, 항상 한번에 무엇이든 다 이루려고 하며 한번 정한 목표는 무슨일이 있어도 수정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하고 물러서지 않으려는 옹고집형입니다.

때로는 융통성과 타협성이 없어 의견대립이 많고 다소 변덕스럽고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으며 치밀하지 못한데다가 졸속한 실천력으로 시행차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정에 끌려서 손해보는 행동은 안하는데 만일 일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남에게 화를 잘 드러냅니다. 한번 화나면 물불 안가리는 성격이며 이러한 급박한 마음이 드러나서 일을 그르치고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골적으로 언중유골의 발언을 잘하며 주위의견을 무시하고 상대의 의견이나 말을 묵살하거나 잘라먹고 말을 함부로 할대가 많고 남을 헐뜯는 소리를 잘하는데 남이 자기를 헐뜯거나 둘레로부터 업신여김을 당했을때는 분노를 참지 못합니다. 결단코 자신의 잘못을 인정 하지 않는 타입입니다.​

태양인은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는 지도자 타입입니다. 항상 영웅적이고 남에게 지는것을 싫어하여 우두머리가 되려고 하는 지도자 타입으로 수컷다운 행세를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표면에 나타나지 않고 그늘에서 노력하는 일은 결코 어울리지 않는 타입입니다. 보스 기질이 강하여 자기를 따르는 사람을 잘 보살펴 주는 면이 강합니다.​


태음인 여자

2) 태음인

삼각형 모양의 골격이 건실한 체형입니다. 몸통이 커보이는 삼각형 모양의 체형으로 뼈대가 굵은게 태음인들의 특징입니다. 머리가 큰편인데 불구하고 몸통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 보입니다. 키가 크고 살이 찌고 체격이 좋으며 허리부위의 형세가 든든하여 서있는 자세 또한 굳건합니다.

이렇게 체형이 뚜렷해서 금방 태음인 체질임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수척한 사람, 키작은사람도 있습니다만 골격만은 건실한 타입입니다. 얼굴은 둥글고 코와 입술, 귓볼이 두툼하고 귀도 큽니다.

​과묵하고 표정의 변화가 없습니다. 대체로 잘 웃지 않고 말수가 많지 않고 표정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마음까지 느긋하고 과묵하여 말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성실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침착하게 맡은 일을 꼭 성취하는 타입입니다. 묵묵히 탐색, 숙고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게으른 듯 둔한듯 느긋하다가도 때가 되면 꾸준하게 침착하게 맡은 일을 꼭 성취하려고 성실하게 밀고나갑니다.

끈기와 집념파이며 신념과 확신과 기회가 완전히 맞아떨어질때까지는 수동적인 듯이 행동하는 타입입니다.

물욕에 빠지기 쉽고 무절제한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도박에 몰입하는 수가 종종 있어 밤이 가는지 날이 새는지 모르고 몰입하기도 합니다. 바둑, 장기, 당구 등이 비속한 취미에도 몰두하는 경향이 있어 못하는게 없을 정도 입니다.


​3) 소양인

골격이 연약한 편으로 피부가 희고 윤기가 적어 매우 병약한 느낌을 줍니다. 발가슴 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딱 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면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여 앉은 모습이 외로워보이며 하체가 가벼워보입니다.

손발이 가늘고 따뜻하며 목욕 후 손에 주름이 많이 생기고 엎드려 자야 편함을 느낍니다. 역삼각형 얼굴에 눈썹이 곱고 눈빛이 강력하며 입술이 작고 얇으며 콧대가 날카롭습니다.

​순간순간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고 손재주와 창의력이 뛰어나지만 끝마무리가 엉성하고 노력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양인은 하고 싶은 말을 참지 못하며 하고 싶은 말을 이성체에 거르지 못하고 순간의 감성 그대로 말을 내뱉습니다. 때로 직설적인 표현을 해서 대인관계에 금이 가거나 구설수에 오르내리기도 합니다.

항상 입이 방정 일 때가 많으며 기쁨 노여움, 슬픔 등 감정 변화가 심한 성격이어서 금방 기쁘다가도 금방 화나고 금방 슬퍼져서 순간순간 하는 말이 다 다릅니다. 매순간 자신의 감정에는 충실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매우 당혹하게 만듭니다.​

소양인은 순발력과 재치 두뇌회전이 빠릅니다. 호기심이 강하고 움직임이 빠르고 눈치도 빠르며 두뇌회전이 너무너무 빠릅니다. 무슨일에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느 순발력과 재치를 겸비한 타입입니다.​


태음인 남자

4) 소음인

달걀형의 미남, 미녀가 많습니다. 키가 작고 아담하며 엉덩이가 풍만한 개미 타입의 체질입니다.

가슴둘레가 빈약하고 어깨가 축 처진 느낌이 들어 앉은 자세만 본다면 외롭고 애처롭게 보인답니다.

허리도 개미허리처럼 잘룩하고 상봉부도 빈약하고 푹 꺼져 있으며 늑골이 매우 좁게 예각을 이루고 있거나 혹은 명치 밑으로 이마의 주름살 같은 주름이 선명하게 패여 있기도 합니다.

하복부는 펑퍼져 있어 골반이 쩍 벌어지고 엉덩이가 풍만하답니다. 보통 키가 작고 아담한테 스임인 중에도 드물게 장신이 있으므로 키만 보고 소음인이다 아니다를 속단하지 않습니다. 소음인은 전체적으로 체격이 말랐으며 약한 체형입니다.

소음인은 뒷통수가 납작하고 눈가에 주름이 잘 생기며 귀가 작고 피부가 희고 부드럽습니다.​
가정적이고 아기자기 하며 공상을 잘합니다. 격조 있으면서도 명쾌한 성격으로 개성적인 삶을 추구합니다. 소음인 성격은 바로 내성적이고 여성적입니다.

감성이 풍부하고 감미로우며 격조 높고 시적입니다. 예술적 재질을 갖고 있으며 개성적 삶을 추구하며 사는 타입으로 인생을 여유롭게 살고 싶어합니다. 허나 모든일에 뭐딘지 깊게 생각하고 조심합니다. 기억력이 좋고 논리적이며 분석력이 뛰어 납니다.

시간에 대한 관념이 없어 약속을 잘 어기는 경향이 있지만, 논리적이며 깔금하고 꼼꼼하며 정직합니다. 기업력이 좋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예민한 분석력이 있으며 단정하고 침착하며 논리정연한 말을 아주 침착하고 설득력있게 합니다.

그러나 어딘지 쓸쓸한 성격이며 현실보다 이상적이고 상대에게 너무 완벽한 것을 원하면서 관용이 적기 때문에 때로 부딪치기도 합니다.

소음인은 좌절과 비관에 빠지면 금방 헤어나지 못하며 때로는 스스로 불행을 예상하고 자초해 나가는 자기 감응력이 큰 경향까지 있습니다. 큰일을 도모하기에는 성격상 부족하지만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는 성격입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부지런하며 작은 것도 티끌 모아 태산을 이루는 타입으로 대단한 절약가입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