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폐증 증상 · 원인, 조기 발견법, 자폐 스펙트럼 차이점

이번 글에서는 유아 자폐증 증상과 자폐아 원인 및 특징, 자폐 스펙트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폐증은 선천적 뇌 손상으로 인한 발달 장애입니다. 자폐증은 일반적으로 약 2~3세에 진단되며, 보다 전형적인 자폐증상을 보이는 유아의 경우 1~1.5세 사이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의 차이점?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공통적인 특징은 상호 간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손상,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양식의 행동 및 관심분야 또는 활동입니다.

이전에는 자폐증, 고기능 자폐, 비전형적 자폐,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 장애 등 다양한 명칭으로 구분했던 것을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는 전문 진단명으로 통칭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동일한 진단을 받더라도 개인마다 발현되는 증상과 진행의 심각도가 천차만별로 다양하고 발달단계와 연령에 따라 관찰되는 증상이나 심각도 역시 모두 다릅니다.

예컨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언어적 결함의 범위는 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언어 지연, 말에 대한 이해력 부족, 반향 언어 또는 부자연스럽고 지나치게 문자 그대로인 언어사용에 이르기까지 무척이나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자폐증 발생하는 원인 (자폐아 원인)

자폐증이 발병하는 원인이 부모의 잘못된 육아 방법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폐증의 원인은 현재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뇌의 여러 부분에 손상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폐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적 요인

자폐증이 있는 사람의 20% 중 가족이 정신 지체, 언어 발달 지연 및 유사한 자폐증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자폐증이 있는 남아의 약 10%는 염색체의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 중 바이러스 감염

임신 중 산모가 홍역이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의 뇌 발달을 손상시키고 자폐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질환

선천성 대사 장애는 뇌세포의 기능 장애 및 교란을 일으켜 뇌 신경 정보 전달 기능에 영향을 주어 자폐증의 원인이 됩니다.

​뇌 손상

임신 중 낙태, 조산, 난산, 출산 과정에서 신생아 뇌 손상, 뇌염, 수막염 등으로 인해 유아의 감염이 이루어지면 뇌 손상 등이 발생하여 뇌의 저 발달 포함 자폐증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아 자폐증 증상 및 특징

​자폐증은 유아기에 나타나는 전반적인 발달 장애입니다. 자폐증의 주요 특징은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고정되고 반복적인 행동 및 선호이며, 이는 아동의 기능적 수행에 여러 가지로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 자폐아 증상이나 특징은 다음과 같으며,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 자폐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거의 웃지 않는다.
  • 언어발달 지연 (자폐아동은 말을 늦게 하거나 전혀 말하지 않음)
  • 특정 물건에 대한 완고한 애착
  • 눈맞춤이 잘 안됨 (눈맞춤으로 감정과 요구를 표현하지 못함)
  • 같은 동작 반복하기, 비정상적인 신체 움직임
  • 서기 및 기기 등 지연된 운동 발달
  • 표정이 부자연스럽다.
  •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는다.
  • 포옹이나 만지는 것을 싫어한다.
  • 혼자만의 놀이가 많고 놀이를 좋아하지 않는다.

유아 자폐증 증상 원인 자폐아 특징

대인관계 어려움

자폐가 있는 유아의 경우 증상으로 사람과 눈을 마주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폐아동의 주된 문제는 눈맞춤으로 인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욕구를 표현하기 위해 눈을 사용하지 않는데 이것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유아의 자폐 증상은 아이가 어릴수록 더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단순한 눈맞춤 부족에서 사회성 부족에 이르기까지 잘 살펴보면 사회적 교류가 부족하거나 능력이 약한 것이 타고난 특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 의사소통의 문제

자폐증을 겪는 아동은 언어와 의사소통의 장벽이 심각한 수준을 보입니다. 사람들과 대화할 때 과거에 배운 언어를 사용하여 기계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언어 발달 지연, 문법 오류 및 특수 언어 사용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자폐 아동의 언어표현 발달 과정은 단순한 모방에서 시작하여 종종 들은 것을 반복하게 되며, 실제 상황과 단어를 일치시키거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모방을 거쳐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놀이 방식

놀이를 할 때 자폐 아동은 장난감의 정상적인 기능에 따라 놀지 않고 부적절한 사용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자동차의 경우 차를 거꾸로 뒤집거나, 바퀴를 계속 가지고 놀거나, 바퀴의 회전에 주의하거나 차를 정렬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즐겨하는 상상적이고 창의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놀이보다는 고정적이고 반복적인 놀이를 선호합니다.

​고정된 의식 행동

자폐 아동은 고정된 의식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해진 음식만 먹고, 일정한 장소에서 자고, 한 가지 이불만 덮고, 일상 생활의 특정 세부 사항을 고정된 방식으로 수행합니다.

하지만 간혹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아이들이 처음에는 자폐라고 생각하지만 나중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인 경우도 있습니다.

​자폐증 여부는 장기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일정 기간동안 관찰 후, 아이가 유아 자폐 증상과 유사한 행동을 보인다면 소아정신과나 재활과에 내원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