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쉽게 보험금 신청하는 방법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 많은 보험 중 필수로 여겨지는 실비보험은 누구나 하나 쯤은 가입되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암보험이나 상해보험의 경우 보험금의 단위가 높아 충분히 알아보고 보험금을 챙기는 편이지만, 간단한 의료비에 대한 실비보험은 금액이 미미하고 번거로운 이유로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일쑤입니다.

하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이러한 사소한 것들도 챙기는 습관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고물가 시대를 대처하는 재테크 수단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실비 보험금은 지급사유 발생일 기준 3년 이내로 접수하지 않는 경우, 보험금 청구권이 자동 소멸되므로 미루거나 쌓아두지 말고 청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 : 국가법령 상법 제662조]

이번 글에서는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및 모바일 청구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실비 보험금 지급 절차

청구서류 접수 ▶ 서류심사 ▶ 사고조사/의료자문 ▶ 조사서류 심사 ▶ 보험금 지급

보험금 지급 가능 여부 결정하기 위해 사고조사가 진행되거나 의료기관을 통한 자문이 실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통원 치료시 필요한 실비 청구서류

  • 일자별 진료비 영수증 (계산서)
  • 진료비 세부내역서 (질병코드 기재 필요)
  • 약제비 계산서

입원 치료시 필요한 실비 청구서류

  • 일자별 진료비 영수증 (계산서)
  • 진료비 세부내역서 (질병코드 기재 필요)
  • 진료비 진단서 또는 입퇴원 확인서 (입·퇴원일자 기재 필요)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 방법

우체국 실비 보험을 청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5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다만,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우체국 실비 보험금을 신청하는 경우 보험금 청구금액이 300만 원 미만인 경우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직접 ​우체국 내방하기

본인 신분증과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반드시 지참하고 금융 업무를 보는 집 근처 가까운 우체국으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서는 지역별 모든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가까운 우체국 찾기

  • 신분증, 구비서류를 지참​하고 우체국에 내방
  • 창구 업무시간 : 오전 09:00 ~ 오후 4:30

아래 링크에서 우체국 보험금 청구서를 다운 받아 작성하여 제출하면 신속한 실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우체국보험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방법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보험금 청구’ 메뉴 클릭하여 보험금 청구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 접수시 진행 절차

  1. 개인정보처리 동의하기
  2. 보험금 청구서 작성하기
  3. 전자 서명하기
  4. 신청 완료

모바일 앱 ‘우체국 보험’ 접수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우체국보험’ 앱을 통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단 보험금 청구금액이 300만 원을 초과할 순 없습니다.

우체국 보험 모바일 앱 다운로드 (Android / iOS)

모바일 앱을 통한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및 방법

우체국보험 모바일 앱 메인페이지 ‘보험금 청구’ 메뉴를 터치하면 보험금 청구에 절차가 진행됩니다. 관련 증빙서류는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해 제출하면 되므로 굳이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구 가능자는 계약자이면서 수익자, 피보험자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이 중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300만 원 이상 청구하거나, 청구 사유가 사망인 경우에는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하고 우체국 창구에 방문해야 합니다.

보험금 신청에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고 일련의 동의절차와 관련 정보를 기입하면 지급심사를 거쳐 결과를 알려줍니다.

우체국 ​우편 접수

근처 가까운 우체국 위치 찾기/확인 한 후, 구비 서류를 등기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FAX 접수

우체국 고객센터(1599-0100)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상담 후, 안내 받은 FAX 번호로 보험금 청구서와 구비서류 함께 발송하면 됩니다. FAX 접수시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지 않았거나, 서류가 누락된 경우 정상 접수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리인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부모님이 연세가 많으시거나,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환우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수익자가 직접 우체국 실비 보험금을 청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대리 청구를 위한 위임장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우체국 실비 보험금 청구시 주의사항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원본 제출이 기본 원칙이지만, 100만원 이하의 보험금 청구에 대해서는 사본 제출도 가능합니다.

우체국 실비 보험금 지급은 보험급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영업일 기준 3일 이내로 빠르게 지급이 완료됩니다.

단, 현장 및 병원 방문 조사 등의 과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보험금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