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통증 앞니 어금니, 수술 후 식사 주의사항

앞니 어금니 임플란트 통증이나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흡연, 음주 등의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임플란트 통증 많이 아플까?

임플란트 수술은 기본적으로 마취 이후에 진행됩니다. 임플란트 통증의 정도는 발치한 수준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치료 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진 않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느끼는 통증은 달라질 수 밖에 없지만, 실제로 임플란트 수술을 경험하신 분들 중에는 ‘생각했던 것 만큼 아프지 않았다, 사랑니 발치했을 때 처럼 묵직한 느낌 정도였다’ 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수술 치료 부위에 약간의 통증을 동반할 수 있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통증 완화제를 복용하고 임플란트 수술 후 음식,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앞니 임플란트 통증

특히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입술 움직임으로 잇몸이 자극되어 치유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앞니라고해서 어금니와 비교해서 특별히 통증이 더 많거나 적은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절개가 적은 경우 출혈과 통증이 현저히 적어집니다.

앞니 어금니 임플란트 통증 정도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뼈이식을 필요로하는 임플란트 수술의 통증은 일반적인 임플란트만 수술했을 때보다 더 심하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뼈이식은 진행 과정 자체가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더 길어지게 되며, 뼈가 낫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되고 회복도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통 원인과 치통 심할 때 효과 보는 진통제

앞니 ·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앞니 임플란트는 어금니에 비해 심미적인 측면에서 더 중요한 이유와 얇은 잇몸 뼈의 식립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유로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별 장단점 개념 정리 (골드, 지르코니아, 올세라믹, PFM, 메탈)

앞니 임플란트 비용은 통상적으로 120~180만 원 정도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는 100~150만 원 정도가 보통입니다.

구분임플란트 가격(비용)
앞니 임플란트1,200,000~1,800,000원
어금니 임플란트1,000,000~1,500,000원

지역별 양심 치과 리스트 및 후기 확인하기

임플란트 후 부작용 신경써야 할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은 치아 재건을 위한 획기적인 해결책이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 몇 가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부종과 멍

임플란트 수술 후 부종과 멍은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면 서서히 가라앉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부종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멍은 보통 수일 내에 사라집니다.

2) 감염

감염은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열, 통증, 부종 등의 증상과 함께 입안에서 소금과 유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하며, 적절한 항생제 처방이 필요합니다.

3) 신경 손상과 감각 이상

수술 중 물리적 손상이나 수술 후 염증으로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각 이상이나 무감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지속될 경우 치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턱뼈 약화

임플란트 수술 중 잇몸 뼈이식으로 인해 턱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주의해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5)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아 청결 유지와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은 부작용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임상 전문가의 지도 아래 안전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결과를 위해 수술 후 지시사항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식사

임플란트 후 식사도 주의사항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직후에는 잇몸에서의 지혈 작용이 일어나고 마취 효과가 사라진 후부터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진짜 치아와 거의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완전히 자리 잡히기까지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예를 들어 죽, 스프, 두부, 카스테라 등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3~7일 동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지혈이나 상처가 충분히 아물었다고 판단되면 반대편 치아를 통해 일반식을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수술 후 상처가 생긴 부분이나 실밥이 있는 부위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음주 흡연 음식

특히 흡연과 음주(술)는 상처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피해야 합니다. 임플란트가 완전히 안착되고 인공 치아가 안정화 될 때까지는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