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 원인과 심할 때 효과 볼 수 있는 진통제

가장 대표적인 치통 원인이 되는 충치는 입안의 세균 등에 의해 치아가 녹아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뜨거운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때 통증이 지속되거나, 음식을 씹을 때 생기는 날카로운 통증 등의 증상이 충치의 특징입니다.

충치가 생기면 이렇게 심한 치통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치통 너무 심할때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대처 방법과 효과를 볼 수 있는 치통 진통제로는 어떠한 종류의 약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통 원인

​입안에는 많은 종류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뮤탄스’라는 균은 충치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뮤탄스균은 입안에 남은 설탕을 비롯한 당분을 영양분으로 삼아 치아 표면에 들러붙어 그곳에 증식하여 플라그(치태)를 형성합니다.

플라크의 산성이 치아 표면의 에나멜을 녹이게 되면서 치아에 구멍이 나는 이른바 ‘충치’가 되는 것입니다.

​충치 등 치과 질환의 대부분은 에나멜을 지탱하는 상아질이 노출되어 버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상아질은 법랑질보다 부드러워 손상이 될 경우 극심한 치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통 진통제로 추천하는 약

​치통 방치시 직면하는 문제

치아가 아플 때 몸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먼저 음식을 씹기가 힘들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영양의 고른 흡수도 저하됩니다. 그 밖에도 치통이 심할때는 정신적인 고통도 수반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 부족 등 불안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충치가 생김으로 인해 치통이 심한데도 불구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 상아질이 깨지게 됩니다. 이럴경우 신경이나 혈액까지 세균이 침투하여, 극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심한 경우에는 치아의 뿌리에서 고름이 나오게 되어 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상태를 방치하면 치아뿐만 아니라 충치균이 혈관에까지 들어가 혈액에 의해 온몸에 들어가 치아 패혈증이나 뇌경색, 뇌종양 등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또한 치주 병균이 혈액을 통해 전신에 들어가게 되면, 심장 질환과 당뇨병의 악화, 골다공증의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통 심할때 증상 완화하는 대처법

치아는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충치와 잇몸 질환 등으로 치아가 아프기 전에 예방을 위해서라도 치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르는 사이에 충치나 잇몸 질환이 진행되어 한밤중에도 갑자기 치통이 심할때가 생겨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되는 치통 완화 대처법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진통제 복용으로 치통 완화

충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재발합니다. 또한 치과 치료 후에도 심한 치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참지 말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치통 진통제는 어디까지나 치통이 심할때의 응급처치이니 치과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통 발생하는 치아 차게하기

대표적인 치통 원인은 치아 중 혈액량의 증가에 의한 신경 압박입니다. 따라서 혈액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치통이 있는 부위를 차게하면 도움이 됩니다. 얼음이나 아이스 팩 등을 수건으로 감싸고 얼굴에서 환부쪽을 차게해도 좋으며 얼음을 입에 넣어 직접 차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 질환이나 과민성 발치에 의한 통증의 경우 환부를 차게 하면 오히려 통증이 강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글 등 구강 청소하기

충치 등으로 치아에 구멍이 생길 경우 음식 찌꺼기가 침입하여 치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대처법은 입안을 깨끗하게 하는것입니다.

칫솔질뿐만 아니라 가글도 효과적입니다. 음식 찌꺼기 등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때는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통 심할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통증이 있는 치아에 자극을 주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치통을 없애려고 강하게 씹거나 두드린다고 해도 통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치통이 심할때 음주는 좋지 않습니다. 술을 마시면 중추가 마비되면 통증이 잠시 누그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혈액 순환이 잘되어 버리면 더 강한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 밖에도 뜨거운 목욕이나 심한 운동도 혈압을 올려 통증을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치통의 대처법으로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않으면 통증은 반드시 재발하게 됩니다. 치통이 생긴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문제를 찾아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치통 심할때 통증 완화법

치통 진통제 별 효과 및 복용법

치통이 너무 심할때 주로 많이 하는 방법중에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빨이 아플 때 사용되는 치통 진통제는 여러가지로 성분이 있으며 효능에도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타이레놀

먼저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의약품으로 달리 소염 작용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염증이 없는 가벼운 두통이나, 열이 나는 몸살 감기에 걸렸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약효는 약 4~6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탁센

타이레놀보다 진통 효과가 센 진통제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탁센‘이 있습니다. 진통·소염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나프록센을 주성분으로 하며, 진통과 소염효과가 최대 12시간으로 오래가는 게 특징입니다. 치통이 심할때 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통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진통제입니다.

펜잘, 게보린

펜잘, 게보린도 치통 심할 때 복용하면 도움이 되는 진통제입니다. 아세트 아미노펜과 카페인으로 구성 되었으며 카페인 함량으로 인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위산 분비의 부작용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소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위궤양, 카페인 섭취시 민감한 분들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