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별 장단점 개념 정리 (골드,지르코니아,올세라믹,PFM,메탈)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비교 개념 정리 (골드,지르코니아,올세라믹,PFM,메탈)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살릴 수 없을 경우 인공 치근을 심고 그 위에 치아 머리 모양의 보철물을 연결하여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을 대신하도록 한 치료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 상담 단계에서는 몇가지 결정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인공치근 위에 연결하는 치아 머리 모양의 보철물 ‘크라운’을 선택하고 정하는 것입니다.

이 크라운은 재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종류별로 장단점과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충분한 이해를 거친 후, 임플란트 크라운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에 대해서 비교해보며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각 크라운 재료마다 장단점과 특징이 다르며 개인의 선호도와 치료받으시는 치아에 따라서 적합성이 다를 수 있으니 크라운 보철 선택 시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골드 임플란트 크라운

먼저 소개해 드릴 크라운은 임플란트 골드 크라운으로 금으로 제작된 보철물입니다.

골드는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충치 치료 후에도 흔히 사용되는 보철물 중 하나입니다. 인체 친화적인 성질로 거부반응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산화나 변색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었어요.

강도와 마모 등 물리적인 성질이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며 재료 특성상 연성이 있기 때문에 파절의 우려도 가장 적은 편입니다.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뜨겁거나 차가운 온도에도 빠르게 반응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금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자연 치아와의 확연한 색상 차이로 인해 심미성이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구강 깊숙한 위치나 어금니 부위에 적합한 임플란트 크라운 재료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어금니에도 심미적인 이유로 잘 사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비교

올세라믹 임플란트 크라운

도자기 재질의 크라운 재료입니다. 임플란트 이외에도 다양한 치료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라믹은 치아 색상과도 매우 유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매끄러운 외관으로 인접 치아와 조화를 이루기도 합니다.

내·외부가 모두 올세라믹 재질로 이루어져 있어 주로 앞니에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다만, 세라믹은 다른 임플란트 크라운 재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강도가 약한 편에 속합니다.

이는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간혹 크랙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주의가 필요합니다.

​PFM 임플란트 크라운

다음 임플란트 크라운인 PFM은 내부는 금속이며, 바깥쪽은 얇은 도자기 소재로 되어 있는 임플란트 종류입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에만 치아 색과 유사한 도자기로 되어 있어 심미성을 높힐 수 있습니다. 내부가 금속인 만큼 비교적 강도가 강한 편이긴 하나 자연치아의 절반 정도 수준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이 퇴축되면서 잇몸 쪽으로 금속이 검게 비춰져 보인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의 경우 염증이 생길 우려도 있습니다.

참고로 임플란트 보험을 진행할 경우 건강보험공단 규정상 PFM 크라운으로만 가능한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크라운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크라운은 다이아몬드 재질과 동일한 인공 재료로 제작된 세라믹 크라운입니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의 세라믹 보철물이지만, 기존 세라믹 보철물이 파절의 우려가 있다는 점과 다르게 강도가 개선되어져 나온 파절에도 강한 재료입니다.

어금니에 사용하더라도 쉽게 깨지지 않으며 색감, 질감 모두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중에서는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종류에 따른 장단점 브랜드 순위 (국산, 수입산)

메탈 임플란트 크라운

메탈 크라운은 골드 크라운과 마찬가지로 금속을 녹여서 만드는데, 그 금속이 단지 금이 아니고 좀 더 저렴한 금속 재질입니다.

임플란트 메탈 크라운은 골드처럼 미세한 부분까지 정교하게 만들어내지 못해 다소 투박한 느낌이 듭니다.

보통은 개발도상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임플란트 종류입니다.

국내 치과에서는 임플란트 크라운 재료로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긴하나 지방이나 시골 지역의 치과에서 메탈 을 사용하는 곳이 있습니다.

최근 선호하는 임플란트 종류

최근의 치과 치료 환자들 대부분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종류는 골드지르코니아 두 가지를 가장 많이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에는 골드 위에 도자기가 올라가는 방식의 PFM 크라운도 임플란트 보철물로 많이들 했지만, 지르코니아가 나온 이후부터는 이러한 크라운은 아예 사용하지 않는 치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