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릴때 드시면 완화되는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이번 글에서는 속쓰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위염의 발생 원인과 속쓰릴때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 딱 5가지만 정리해봤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다섯 명에 중 한 명꼴로 걸린다는 위염 증상. 위염이란, 위점막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위벽이 얇아진 상태로 얇아진 위벽을 위 내용물이 자극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을 뜻합니다.

속쓰림 증상에 좋은 음식

짜고 매운 음식들을 즐겨먹는 한국인의 특성상 위에 부담을 느끼거나 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히 속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쓰릴때 상태에서 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염을 앓게 되면 속쓰림, 속 메스꺼움, 가슴을 조이는 듯한 불쾌감, 복통, 구토 등 다양한 위염으로 인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심할때는 위점막에서 출혈이 생겨 토혈이나 하혈을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염을 대표하는 증상 속쓰림 유발하는 원인

위염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과식, 과음, 자극적인 음식 섭취, 기름진 음식 섭취, 음식을 빨리 먹는 식습관 등이 대표적으로 작용합니다.

위 속에 기생하며 위점막에 침투해 장기적으로는 발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기생충, 곰팡이 감염 등에 의해서도 쉽게 생깁니다.

지나친 음주와 아스피린 및 진통소염제의 복용 또한 위염을 유발하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과음·과식
  • 흡연 및 음주
  • 음식물을 급하게 섭취
  •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 섭취
  • 헬리코박터균 감염
  • 세균·곰팡이 감염
  • 아스피린 및 진통제 복용

통상적으로 단순한 위염 증상에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금주, 금연, 식습관 개선만을 통해서 얼마든지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위염의 경우 명치 통증,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3~5일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위궤양과 유사해 자칫 오인할 수 있다.

위장 점막은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생겨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위염을 방치하면 위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위궤양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므로 위내시경 검사 등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두 질환을 명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공복 속쓰림 이유

공복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은 위가 비워져 있는 상태에서 위산이 과다하게 많이 분비되는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잠을 자다가 새벽에 잠이 깰 만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속쓰릴때는 다음날 일상 생활을 하는 데도 지장을 초래합니다. 다만, 위산과다로 속쓰린 사람들은 소화력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향을 보입니다.

속쓰릴때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에는 쓰린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비타민K와 비타민U가 영양소가 풍부해 위나 십이지장의 궤양성 점막을 재생시켜주는 음식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이외에도 섬유질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효능도 다양합니다.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을 완화에 효과적으로 위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및 항염·항균 작용도 뛰어납니다. 비타민U는 열에 쉽게 파괴되는 성질이므로 생것을 그대로 먹거나 살짝만 가열해서 먹도록 합시다.

부추

속쓰릴때 챙겨야할 부추는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으로 인해 속쓰릴때 부추를 드시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부추는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진통 성분이 있어 염증을 없애주는데 탁월합니다.

감자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염증제거 및 상처 치유에 효과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뿌리채소인 감자의 비타민C 함량은 사과의 5배 이상으로 삶아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C와 칼슘 및 칼륨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위와 십이지장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의 비타민B 또한 염증 치료에 탁월하므로 급성위염에 걸렸다면 감자즙을 일주일 정도 마셔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점막 궤양의 치유와 회복을 촉진합니다. 식물성 기름으로 살짝만 익혀먹으면 비타민A의 체내흡수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생으로 먹으면 가열해 먹을 때 보다 더 높은 영양소 및 효능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주스 형태로 마셔도 좋고 당근을 구워 소금을 가미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호박

단호박 특유의 노란 색상은 베타카로틴에 의한 것으로 항산화 역할을 하며 만성 위염, 위궤양 환자에게는 이상적인 채소입니다.

특히 단호박으로 만든 호박죽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위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추천되는 메뉴입니다. 체내 독소를 중화 시켜주고 따뜻한 성질로 체온을 높여주고 위를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