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보청기 정부 지원금 지급 받는 요령 총정리

고령화 사회가 되어 감에 따라 국내 난청 인구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노인 보청기 구입 시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보청기 정부 지원금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잘 숙지하셔서 모두가 혜택 챙기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니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지급 대상

청각장애로 등록되어 있는 분들에 한해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등록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 이렇게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귀가 제대로 들리지도 않고 보청기 착용이 꼭 필요한 사람인데 청각장애 지원금 대상이 아니지?” 하지만 법적으로 청각장애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대로 청각장애로 등록되어 있다면 장애 등급과는 무관하게 국가를 통한 보청기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받는 방법

청각장애 등록하는 방법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진단서, 검사결과(총 3번의 PTA검사와 1번의 ABR검사), 진료기록지(해당 장애로 6개월 이상의 치료 진료기록지)를 받아서 읍, 면, 동사무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 후 국민연금공단에서 장애 정도를 심사하게 되며 결과는 읍, 면, 동사무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가 등록되는 기준은 양측 청력이 모두 60dB이상, 또는 한쪽 청력 40dB, 반대쪽 청력 80dB 이상이어야 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받는 절차 안내

  1.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 발급 받는다.
  2. 보장구 등록 업소로 지정된 보청기 센터에서 보장구 지원 가능한 보청기 구입한다.
  3. 구입 한 센터에서 필요 서류(거래명세서, 사업자등록증, 보장구업소등록증, 의료기기판매업신고증, 보청기바코드 등)를 발급 받는다.
  4. 구입한 날로부터 한달 후, 처방전 발급 이비인후과에 재방문하여 검수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5. 모든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한다.
  6. 한달 이내에 보청기 지원금이 지급된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지급 가능 제품

기본적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보장구용 보청기에 한해서만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6개 브랜드 중 1개의 브랜드를 제외한 나머지 5개 브랜드(오티콘, 시그니아, 벨톤, 포낙, 스타키)는 모두 보장구용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최대 정부 지원금

보청기 지원금은 보청기 구입 비용, 초기 적합 비용, 후기 적합 비용으로 나뉩니다. 처음 구입 시 구입 비용과 초기 적합 비용을 합하여 99만 9천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후기 적합 비용은 구입한 날로부터 1년 후부터 4년간(1년에 1회) 지원 받을 수 있으며, 1회에 5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는 구입 비용과 초기 적합 비용을 합하여 최대 111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구용 보청기 가격 정보

보장구 제품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고시 가격에 따릅니다. 이는 제품의 스펙에 따라 금액은 달라지며 브랜드와 상관없이 대략적인 금액은 80~140만원 수준입니다.

보장구용 보청기 구매 시 본인부담금

고시가격에서 999,0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본인부담금 입니다.

예를 들어 구입하려는 보장구용 보청기 가격이 120만원인 경우라면 보청기 지원금 99만 9천원을 제외한 20만 1천원이 본인부담금에 해당됩니다.

양쪽 귀 모두 지원금 지급 가능 여부

양쪽 청력에 모두 난청이 있다고 해도 한쪽 보청기에 한해서만 정부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고시금액 120만원인 보청기 구입 시 양쪽으로 구입 할 경우 240만원이며, 정부 지원금으로 99만 9천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본인 부담 금액은 140만 1천원이 됩니다.

보청기 구입할 때 마다 지원금 지급 가능 여부

보청기 평균 수명이 5년인 만큼, 5년에 한번씩만 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보청기와의 제품 차이 및 제품 선택하는 팁

보장구 지원을 받는 제품이나 지원을 받지 않는 제품은 동일하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보장구 지원이 가능한 제품의 경우 출시된 지 5년 이상 된 구형 제품이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저가형 제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보청기 정부 지원금 지급이 가능한 제품들 중에서 최신형이면서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