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 뚫리는 배에 가스 빼는 법 따라 해보기 (자세, 약)

누구나 한번 쯤은 뱃속 가스가 차는 불편한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을 텐데요.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멈추지 않는 방귀는 물론 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여러가지로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속이 시원하게 뻥~ 뚫기는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면 위가 압박되어 식욕이 떨어지거나 폐의 압박으로 이어져 호흡곤란 증세까지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에 가스차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배에 가스 빼는 법과 배 가스 빼는 자세를 소개해드립니다.

배 가스 차는 이유

​우리 몸은 ​장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인채로 변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정체되게 되면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장내 가스가 가득 채워지면 압박감, 복부팽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을 느끼게 하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배에 가스차는 이유는 좋지 않은 식습관에서 비롯됩니다. 특히 빠르게 식사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장내 공기가 유입되며 그로 인해 가스가 발생하게 되어 배에 가스가 급격히 차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밀가루, 탄산음료, 육류 위주 식습관,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은 복통을 유발하고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됩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 등의 원인은 장의 연동 운동을 정체시켜 버리기 때문에 복통의 원인이 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과 원인, 해결 방법

배에 가스 빼는 법 좋은 생활습관

충분한 야채 섭취

야채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에 생기는 노폐물들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곧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육류 위주의 식습관이 있으신 분이라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위주의 식습관으로 바꿔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음식 요약 및 총정리

​과식과 폭음은 금물

갑자기 과식을 하거나 식사를 급하게 하면 음식물과 함께 공기가 위장으로 유입되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충분하게 씹지 않는 경우에는 소화하는 동안에 가스를 생성하고 복부 팽만을 유발하거나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많이 씹고 천천히 먹는 것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배에 가스 빼는 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트림과 방귀는 참지 않기

방귀나 트림은 참지 않고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참게 되면 장 속에서 가스가 가득차게 되며 배출의 시기를 놓쳤을 때는 배출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호가 왔을 때 참지 않고 자주 충분히 배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 가스 빼는 자세 따라 해보기

​배에 가스 빼는 법이자 효과적인 자세로 첫번째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누워서 하는 장 운동 방법입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알아보기
  1. 편하게 누운 후 양 무릎을 세웁니다.
  2. 그런 다음 양 무릎을 가슴까지 올립니다.
  3. 두 손으로 무릎을 끌어 안은 후 10초 이상 버팁니다.
  4. 같은 동작을 5회 이상 반복합니다.

무릎을 끌어 올리는 동작은 장내 가스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꾸준히 실시하면 장을 자극하여 변비는 물론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좋습니다.

배 가스 빼는 자세 고양이

두번째로 소개하는 배 가스 빼는 자세는 요가나 필라테스에도 있는 유명한 자세로 일명 ‘고양이 자세’라고도 합니다.

  1. 고양이가 기지개를 펴는 동작을 본떠서 만든 동작으로 양손을 바닥에 대고 팔은 바닥에 길게 쭉 늘어뜨립니다.
  2. 이 동작에서 포인트는 무릎을 굽히고 상체를 띄우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3. 마찬가지로 이 동작을 10초 이상 유지하며, 5회 이상 반복해서 실시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약

배 가스 빼는 약으로 흔히 소화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단순히 복부팽만감 혹은 배 가스만 제거할 목적이라면 까스앤프리츄정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까스앤프리츄정의 경우엔 시메티콘 80mg이 함유되어 있어 가스 제거만을 위한 성분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돼 의사의 처방전은 필요치 않습니다.

특히 시메티콘 단일 성분으로 제조된 까스앤프리츄정의 경우는 위장 내시경 검사 등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장 내부에 있는 가스 제거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