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비용 실비보험 청구 서류, 횟수 (+추나요법)

도수치료 비용 실비보험 청구방법 서류, 횟수, 금액 (추나요법)

척추나 관절 등의 부위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다치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의 발생, 몸을 정상적으로 움직이기가 힘들 때 도수치료를 받습니다.

도수치료를 시행하는 병원은 통상적으로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등이 있으며 의사가 아닌 도수치료 자격을 갖춘 전문 물리치료사에게 받게 됩니다.

실손의료보험이란,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 진료/치료를 받을 때 보험약관 상의 금액만을 지급하는 정액형 보험과는 달리 실제로 지불한 의료비를 지급받는 상품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를 줄임말로 ‘실비보험’ 혹은 ‘실손보험’이라도 불립니다.

구분정액형보험실손의료보험
보험목적질병 및 재해 (금액으로 측정 불가)상해 및 질병으로 실제 발생된 의료비 손해액(금액으로 측정)
보상요건입원이나 수술 등의 의료행위입원, 통원, 처방, 조제 등의 의료급여 등으로 발생한 본인 부담금 및 요양 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 의료비
지급보험금사고 별 정액 보험금실제로 지불한 의료비에서 자기부담금 일부를 차감한 보험금
다수보험계약중복과 무관하며 각 계약에 대한 사전 약정금액 보상각 계약 별 지급 합계액이 실제로 부담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회사 별 비례 보상

실손의료비는 제 2의 국민건강보험으로도 불릴 만큼 국가적으로 많은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정작에 보험금 청구는 원활하게 이루어지 않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수치료, 추나요법 실비보험 청구

2019년 4월 이후부터 추나요법이 건강보험 적용 대상으로 변경되면서 추나요법도 도수치료와 함께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횟수당 금액이 최대 15만원에 이르는 카이로프랙틱의 경우는 건강보험에 포함되는 정식 의료 행위가 아니므로 카이로프랙틱은 실비보험 청구가 불가합니다.

​도수치료, 추나요법에 대한 실비보험을 청구를 제대로하기 위해선 반드시 병원의 치료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서 청구서류를 지급 받아 보험사에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통증 실비 비용 총정리

도수치료 실비 횟수

2017년 4월 이전에 실비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연간 도수치료 비용 실비 횟수는 180회까지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이후 실비 보험 가입자는 연간 35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50회 까지 보장이 제한되며 10회 이용시 병적 완화 효과가 있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이는 비급여 사용금액에 따라 보험료도 높아지도록 설계 돼 있으며 최대 4배까지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수치료 비용/가격(평균)

도수치료시 가격은 병원이나 지역별로 달라질 수 있지만, 전국 병원 평균 가격은 약 10만원에서 20만원 대를 형성할 만큼 꽤나 높은 편입니다.

도수치료 비용 실비보험 청구 서류

도수치료 비용 실비 보험금 청구방법

도수치료실비 보험 청구는 보험사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센터, 방문/우편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의 모바일앱을 통해 청구하면 구비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편하게 업로드할 수 있어 간편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도수치료 비용 실비 청구서류

도수치료 실비보험 신청에 필요한 청구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험사 보험금 청구서 + 진료비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보험사 실비 보험금 청구서 양식 다운로드

DB손해보험현대해상메리츠화재NH농협손해보험
라이나생명DB손해보험롯데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AIG손해보험KB손해보험신한생명
우체국보험MG손해보험삼성생명NH농협생명

​진료비 영수증의 경우 병원 치료 및 진료를 모두 받은 뒤 그 동안 납부한 병원비 납부 사실을 증명하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의사의 진단 결과에 따라 병원에 납부한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한 서류로 환자의 성명과 주민번호, 진료비 납부일시, 납부자와의 관계, 기타 비용 등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기록 돼 있습니다.

​도수치료 위해 더 이상 병원에 내원할 일이 없다고 판단될 때 진료비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2가지 서류를 모두 받아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험사의 보험료 지급 시기는 실비보험 청구 완료 후, 평균 3일 안에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만약 미지급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가입한 보험사에 직접 문의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