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사용법 (넛맥)

육두구 효능과 부작용 (넛맥)의 효능과 사용법 & 섭취시 주의점

넛맥은 고기 요리에서 디저트까지 다양한 메뉴에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 중의 하나입니다.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의 마르크 제도로 중세에서 유럽으로 수출되었고 오늘은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육두구 넛맥 사용법과 효능, 그리고 섭취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두구 부작용

육두구는 어떻게 사용될까?

넛맥은 전 세계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며, 고기 요리 등의 요리부터 스프, 빵 등 디저트까지 모든 메뉴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료 및 아로마테라피의 오일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두구는 정향과 비슷한 달콤한 향과 후추와 비슷한 매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마테라피에서는 넛맥의 향기가 정신적 피로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벼운 쓴 맛이 있지만, 대량으로 넣지 않으면 요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육두구는 홀빈과 가루(분말)의 두 종류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홀은 열매를 건조한 상태를 말하며, 생강처럼 강판으로 내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점에서는 가루(분말)에는 뒤떨어집니다만, 신선한 향기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육두구(넛맥)가루는 홀을 가루화 한 것으로 뿌리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육두구는 휘발성 향신료라 많이 가열하면 맛을 잃어 버리기 때문에 가능한 조리의 마무리에 단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향기를 가진 육두구는 쇠고기와 오리 고기 등 감칠맛이 있는 고기와 초콜릿 등에 잘 어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담백한 흰살 생선 등에 사용하면 맛을 방해해 버리기도 합니다.

육두구를 너무 많이 넣으면 요리를 망치는 일도 생기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할 때는 양에 신경써야 합니다.

육두구 사용법

육두구 효능과 섭취시 부작용 (넛맥)

16세기에 육두구는 역병을 막는 힘이 있다고 믿었으며, 그 후에도 다양한 약리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육두구를 섭취하면 생기는 여러가지 효능입니다.

​진정 효과

연구에 따르면 육두구향을 흡입하게 되면 진정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육두구에 함유된 미리스티신, 오이게놀, 예레미신 등의 성분이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준을 높이며 항우울 작용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항비만 효과

육두구에는 혈당치가 쉽게 내려가지 않는 인슐린 저항성 상태를 개선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비만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실험결과 육두구 추출물을 섭취한 쪽이 체중 증가가 적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항균 효과

육두구 효능으로 강한 항균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두구 추출물인 말라바리콘 C는 치주병의 병원효소의 활성을 저해하고, 병원균에 대해서도 항균작용을 나타내며, 치주병의 예방과 치료에 유용합니다.

​항산화 효과

육두구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인 네오리그난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유 라디칼의 생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허브와 향신료와 마찬가지로 육두구에도 섭취시 주의점이 있습니다.

특히 육두구에 포함된 ‘밀리스티신’은 여러 종류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지만, 너무 섭취하면 교감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환각, 흥분, 현기증,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육두구 효능/부작용, 사용법, 섭취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