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 통증 일으키는 위궤양, 치유하는 음식

​윗배 통증 및 복부 불쾌감, 명치 통증, 속쓰림을 유발하는 위궤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점막에는 알칼리성 성분이 분포하고 있어 강한 산 성분으로부터 위장을 지키는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어떤 원인에 인해 이 보호막이 깨지는 경우 점막이 헐고, 음푹하게 패이는 등의 위궤양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궤양은 위산의 공격에 의해 위 점막에 상처가 난 후, 점막 아래에 있는 점막하층이나 근층 등의 깊은 곳까지 도달하여 위벽 안쪽에 병변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위궤양 증상 보일 때 비교

위궤양을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위 점막을 저해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한것이 대부분이며, 그 외에도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의 과다 복용이나 폭식, 위장염 등에 따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과로 등이 있습니다.

위궤양 주요 원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위궤양 대표적인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에 의한 감염입니다. 실제로 전체 위궤양 환자의 70~80%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 경로는 아직도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장의 위 점막층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는 박테리아 세균으로 위 점막을 손상시키며, 위궤양을 비롯해 십이지장 궤양을 유발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으로 인한 만성 위염의 경우 위 위축, 위암 발생률을 높일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환자는 일반인보다 위암이 발병할 위험도가 약 3~6배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그 밖의 해열제, 진통제 등의 약물의 부작용으로 위장의 점액이 감소하게 되면 위산에 의해 위 점막에 장애가 생김으로써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그 밖에도 스트레스가 위궤양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위산의 힘과 위장벽의 힘의 균형이 스트레스와 컨디션 등에 의해 무너지게 되면 위궤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궤양의 증상

위궤양 증상은 환자 개인마다 편차가 심하고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윗배 통증은 위궤양을 대표하는 증상으며, 명치나 윗배 통증 (찌르는 듯 하거나 쪼아내거나 타는 듯한 양상의 통증)을 보입니다. 특히 위궤양으로 인해 위장에서 출혈이 나타난 경우, 검은색의 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오른쪽, 왼쪽 윗배 통증 일으키는 위궤양

​위궤양에 걸렸는지 확인하려면 병원에 내원해 궤양의 병변이 생겼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치의 통증 등 위궤양이나 상부 소화관 질환이 의심되면 내시경이나 혈액 검사 등을 실시하게 됩니다.

위궤양 치료법

위궤양의 증상이 가벼운 경우는 위산을 억제하는 약의 복용이나 주사뿐만 아니라, 점막을 보호하는 위장약을 몇 주간 복용합니다. 윗배 통증 혹은 빈혈 등의 증상이 강한 경우나 궤양이 큰 경우,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는 며칠 동안 금식 치료를 합니다.

위궤양은 증상과 경과의 관찰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입원이 필요한 사람도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위궤양 부위의 출혈이 있거나 출혈 후, 노출된 혈관이 있는 경우는 출혈 부위를 묶거나 지혈 조치를 취합니다. 심한 경우는 수혈 등 빈혈에 대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궤양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경우 제균 치료도 병행합니다.

​윗배 통증 및 복부 불쾌감, 검은 변이 나오는 등의 위궤양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빨리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찰이나 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뇌 혈관 장애, 허혈성 심장 질환, 부정맥 등의 치료를 위해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약물 등을 복용하는 분들은 예방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약이나 점막 보호제 등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위궤양에 좋은 음식은 감자, 호박, 양배추, 시금치 등의 야채와 두부, 계란, 닭고기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드시면 위궤양 증상 완화하고 치유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 추천하는 양배추

위궤양 피해야 할 음식

위궤양에 걸렸을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맵고, 시고, 기름진 음식으로써 튀긴요리, 고추, 레몬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염분의 섭취는 위장의 표면을 지키고 있는 점액을 줄여 위염이나 위궤양을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흡연, 음주, 폭식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위장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생활과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서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위궤양 증상 완화에 우유 효과 있을까?

위궤양에 의한 속쓰림 증상을 완화하고자 우유부터 찾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질환이 있을 때 우유를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속쓰림 증상을 일시적으로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증상이 오히려 약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은 방치하면 거대한 궤양이 생겨 위장에 구멍이 생기는 복막염을 일으킵니다.

궤양 부위에 혈관이 있는 경우에는 다량 출혈이나 토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출혈에 의해 혈압이 저하되고, 어지러우며 의식이 몽롱해져, 쇼크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응급처지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