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예방을 위한 식재료

빈혈에 좋은 음식과 원인 : 갑자기 일어서거나 움직일때 ‘핑~’ 하고 도는 빈혈 증상 대부분 한번 쯤은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빈혈은 혈액내 적혈구수, 혈색소량 또는 헤마토크리트가 정상 이하로 감소된 것을 의미합니다.

철분 혹은 엽산, 비타민B가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빈혈은 어지러움의 원인 중 한가지이기 때문에 어지럽다고 해서 꼭 빈혈이라고는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빈혈의 원인은 불규칙적이고 충분하지 못한 식사를 하거나 수술이나 외상, 혹은 여성의 경우 월경시에 혈액내의 철분을 소실하기 때문에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철이 부족해져서 빈혈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빈혈약을 드셔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혈 증상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보기

시금치

채소의 왕 시금치는 채소중 비타민C 영양소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채소입니다.

부족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 줄 만큼 철분이 풍부하며 ​적혈구를 만드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시금치를 살짝 데쳐 먹으면 영양소 파괴가 적기때문에 더욱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빈혈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

시금치는 엽산의 공급원이기는 하나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주석산이 있으므로 철 결핍성 빈혈일 경우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슬리, 케일

파슬리와 케일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즙을 내어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파슬리는 신체 해독을 촉진하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철분이 풍부합니다. – 케일 효능

빈혈을 물리치는 파슬리

파슬리는 요리를 할때나 다양한 약으로 흔히 사용되는 허브류의 일종으로 비록 맛은 좋지는 않지만, 빈혈에 좋은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파슬리를 잘 씻은뒤 레몬즙, 물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후 바로 마시거나 저녁에 자기전에 마셔도 좋습니다.


다시마, 미역

다시마와 미역에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데 필요한 철분과 구리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체내흡수율이 높은 철분이라 구리가 빠르게 몸의 영양분을 채워줍니다.

바다의 채소 미역은 빈혈에 좋은 음식

구리결핍은 모유 대신 구리가 결핍된 우유를 많이 먹는 영아, 흡수불량 증후군이 있는 어린이나 성인, 구리가 결핍된 식생활을 하는 성인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다시마와 미역을 두고 자주 섭취하라는 말이 있을 만큼 빈혈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 미역의 8가지 효능

스피루리나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스피루리나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따뜻한 청정 지역에서 차라는 청록색 해조류로 현미경으로 봐야 하는 미생물의 일종인데 요즘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통 분말이나 알약 형태의 영양 보충제로 판매되고 있는데 대개 분말을 스무디로 만들거나 음료로 만들어서 섭취합니다. – 스피루리나 7가지 효능

슈퍼푸드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콩에 비해 20배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땅에서 자라는 야채, 곡물, 식물보다 영양소가 훨씬 많고 철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간

비타민B 영양소는 쇠고기, 우유, 달걀, 돼지고기,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신선한 간을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으면 빈혈에 좋습니다.

보통 동물의 간요리가 좋지만 쇠고기나 닭뼈도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생간을 구입해서 살짝 볶아드시거나 전을 부쳐서 드셔도 좋습니다.

신선한 간

빈혈 때문에 철분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식물성 음식보다는 동물성 음식에 들어있는 철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됩니다. 소고기는 철분과 무기질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면역을 향상시켜주기때문에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효과 좋은 음식을 잘 챙겨먹는것도 중요하지만 커피나 흡연은 빈혈을 더 악화시키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연을 내뿜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는 빈혈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갑작스럽게 일어서거나 앉는 등의 행동은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천천히 움직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은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 우리가 먹는 음식들중에서도 빈혈 증상 예방에 충분하 효과가 있는 식품들이 많이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잘 챙겨서 먹는것이 빈혈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