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비용, 시간, 통증, 노안과 차이 구별 방법

백내장 수술 비용, 통증, 시간, 회복, 노안과 차이점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백내장 & 노안 정의

‘노안’은 수정체의 초점 조절 기능이 떨어지면서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이며,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노안 백내장 모두 노화에 따른 수정체 기능 이상으로 발생되며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자가진단이 어렵습니다.

백내장 노안 증상 차이 구별하기

노안과 백내장은 모두 눈의 문제를 야기하지만, 그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노안의 경우 노화를 원인으로 한 눈 수정체의 유연성이 저하되면서 발생합니다.

노안 증상으로는 시력이 흐려지고,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보는게 어려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에 백내장의 경우는 시력이 흐리고, 빛이나 색깔이 뿌옇고 혼탁해지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맑고 투명해야 할 눈 수정체가 노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흐려지면서 발생합니다. 백내장은 조명에 민감해지고, 눈물이 많아지는 등의 특징적인 증상을 동반합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10초 자가진단 방법, 노안 차이점

백내장 수술이란?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수정체 역할을 대신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시력을 회복하고 백내장까지 제거하는 형태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백내장이라는 것이 본디 수정체가 혼탁해지며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은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던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노안 백내장 수술 비용

백내장 수술 안하면 안 될까?

백내장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백내장의 악화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데, 눈의 수정체가 계속 흐려지면서 시력 저하가 악화되며 나빠진 시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또한 눈의 빛에 민감한 구역인 황반부에 빛이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시력 저하는 물론, 눈의 건강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국에 혼탁해진 수정체를 맑게 하는 약은 없으며 인공수정체로 갈아끼우는 백내장 수술을 해야 합니다. 난시, 원시 등을 교정하는 안경을 착용하기도 하지만 백내장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백내장에 의한 시력 저하 증상을 보이는데 방치하는 경우 녹내장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서둘러 안과에 내원해 전문의의 진단과 조치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과정

백내장 수술은 대부분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수술은 크게 2단계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국소마취란, 환자의 의식을 잃지 않게 하며 수술하려는 부위만 무통으로 하는 마취법이다.)

  1.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는 단계
  2.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단계

백내장 수술 통증

백내장 수술로 인한 통증은 미미한 편이며, 조금 불편한 느낌이 있는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백내장 수술 후 통증 정도와 회복 기간은 수술 전 환자의 연령, 눈 상태와 생활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소요 시간

보통 백내장 수술 시간 자체는 한쪽 눈 기준 15~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양안을 하루에 진행하지 않고 마취는 점안약을 통해 국소마취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긴 시간이 소요되진 않습니다.

수술 마친 후 경과를 관찰하고 안압의 변화를 체크해야 하므로 1시간 정도의 회복 시간을 거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 (2023년 전국)

최대10,000,000원
평균5,586,490원
최소1,000,000원

모두닥에서 실시한 2023년 백내장 수술 비용의 평균 가격은 5,586,490원이었습니다.

보통 300~800만원 정도를 백내장 수술 평균 가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백내장 수술 가격은 검진 결과에 따른 수술 방식, 방향성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수술 잘하는 곳 유명한 5대 수도권 안과 병원 (서울/경기)

백내장 수술의 회복 기간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2~3일 정도면 시력을 회복하고 일상적인 활동도 가능합니다. 물론 백내장 수술 이후 회복까지는 백내장의 진행 정도와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차이가 존재합니다.

1달 정도가 지나면 불편한 느낌이 대체로 감소하며, 2~3개월 정도면 적응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의 완전한 회복까지는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기 위해 절개한 일부 부위가 완전히 아무는데까지 통상 2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백내장 수술시 실비 적용 여부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