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갈라짐 혓바닥 통증 발생시 의심해 볼 질환과 원인

혀 갈라짐 혹은 혓바닥 통증 있을 때 의심해 볼 질환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백개의 신경 세포로 구성돼 있는 혀는 미각을 담당하는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매우 민감한 부위인 혀를 관찰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 몸 건강에 이상 신호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알아 차릴 수 있습니다.

혓바닥 갈라짐이 있거나 통증을 느끼는 증상으로 불편함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혀나 구강 내에 형태적,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보이지 않는데도 지속적인 통증이나 이상감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혀 자체에는 문제가 없고 혈액 검사 등 임상제 검사치가 정상인데도 만성적으로 혓바닥에 불편함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혀 통증 및 갈라짐을 유발하는 증상들은 여성에게서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하며, 남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령적으로는 40~60세에 흔히 보이지만,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혀 갈라짐 및 혓바닥 통증이 생겼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관련 질환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혀 갈라짐 혓바닥 통증을 일이키는 관련 질환

혀 갈라짐, 혓바닥 통증 촉발하는 원인과 질환

구내염

혀 갈라짐과 혓바닥 통증 등을 유발하는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은 누구나 한 번 쯤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구내염은 혀 뿐만 아니라, 뺨이나 잇몸 등 입안의 점막 어디에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 부족이 누적되면 발생하게 되는데 보통은 1~2주일 정도가 지나면서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르면 증상을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구내염 발생 원인 및 증상 / 빨리 낫는법

구강건조증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당뇨와 같은 질병을 앓고 있다면 구강건조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구강건조증은 갈증과 혼동하기 쉬운 증상으로 침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침의 구성 성분의 변화로 인해 입 안이 비정상적으로 건조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1,000~1,500ml 가량의 타액이 분비됩니다.

구강건조증은 세포의 내부적인 수분 부족의 문제도 있지만, 타액의 분비가 감소하고 끈적해진 상태가 지속되면 혀 표면 및 내면의 건조로 인해 혓바닥이 쉽게 갈라지고 증상이 악화되면 그 깊이 또한 깊어지고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이는 혀 갈라짐이나 통증은 물론, 입 냄새가 나거나 침이 걸쭉해지는 증상을 동반하는 등 일상에 큰 불편이 따릅니다.

쇼그렌증후군

혓바닥이 갈라지는 것은 입안에서 침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못하면서 심하게 건조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입마름과 함께 혓바닥 갈라짐, 안구가 건조해지는 듯한 증상을 보인다면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이란, 눈물샘이나 침샘-질샘-소화샘-기관지샘-피부의 피지샘 등 신체의 외분비샘에 만성적 염증이 생기면서 분비물 감소가 일어나는 병을 말합니다.

쇼그렌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잇몸에 뜨겁고 치아가 빠져버릴 것 같은 통증, 혀 끝이 따갑거나 혀가 논바닥이 갈라지듯이 쩍쩍 갈라지는 듯한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극심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설암

혓바닥에 생기는 갈라짐 혹은 통증 등의 증상을 구내염이라고 생각하지만, 14일이 넘도록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구내염이 아닌 혀의 암, 즉, ‘설암’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혀의 가장자리 근처에 궤양이 생기고 좀처럼 치유되지 않을 때 설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설암은 원인이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직까지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추정되는 경우에는 항우울제, 항간질제 등에 의한 약물 요법이 행해지며, 한방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구강 칸디다증

구강 칸디다증에 의해 혓바닥 갈라짐이나 붉어짐,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칸디다균은 건강한 사람도 입안에 가지고 있는 구강 상재균으로 정상적인 면역력으로 억제되고 있지만, 피로나 컨디션 불량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균의 번식을 억제할 수 없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고령자나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 걸리기 쉽습니다. 작열감과 함께 만지는 것만으로 혓바닥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혓바닥 갈라짐 증상이 칸디다증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데 집중하며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혀 갈라짐 혓바닥 통증 어느 병원에 갈까?

구강 관련 병증이 생겼을 때 어떤 병원을 가야 하는지 난감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강 내에서 발생한 궤양/점막 헐음/혓바늘 등의 문제는 치료 없이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아 병원 치료를 받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통증이나 불편함이 강하고 지속되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질환에 대한 병원 진료는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내과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혀 갈라짐 혓바닥 통증 치료 방법

염증에 의한 경우라면 가글제와 함께 세균 등의 감염을 우려하여 항생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의 약물이 처방됩니다.

구강건조증이 원인인 경우 입마름 증상 개선을 위해 인공타액이나 타액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해 건조의 문제를 해소하고 병증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혓바닥 갈라짐 통증에 좋은 영양제

혀 갈라짐이나 혓바닥 통증은 일시적이면서도 만성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아연, 철분,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등의 영양제를 꾸준히 보충해 영양 결핍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혓바닥 갈라짐 통증 개선하는 입 체조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건강한 구강 관리 및 개선에 효과적인 입 체조를 소개했습니다.

입 체조가 구강건조증의 근본적 치료법은 아니지만, 입술과 혀의 움직임을 통해 구강에 침이 고이도록 돕기 때문에 구강 관리 수칙으로 권고되는 방법입니다.

구강건조증 예방하고침 분비하는 입체조

입 체조 방법은 간단합니다. 혀를 위-아래-좌-우로 움직이고, 입안의 혀를 시계 방향이나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구강 질환 개선하는 치약

구강건조증 예방 및 개선을 위해 치약 선택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연세대학교 구강내과 최종훈 교수에 따르면 입 안이 건조한 사람, 입병이 자주 나는 사람 등은 합성계면활성제가 없는 치약을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혓바닥 갈라짐 및 통증
합성계면활성제란, 쉽게 말하면 세제 기능을 가진 ‘화확성분’을 말하는데 합성계면활성제에 의한 자극으로 입안이 건조해져 쉽게 헐거나 점막의 탈락 및 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 질환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합성계면활성제 불포함 된 치약으로는 네이버 지식쇼핑 구매율 1위 제품인 ‘엔치약‘이 있습니다. 치약 하나의 가격이 12,000원으로 매우 사악한 편이지만 구매율과 리뷰가 모든 걸 증명하고 있습니다.

엔치약 네이버 지식쇼핑 구매 리뷰 보기


함께 보면 유용한 글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제거 쉽게 빼는법

내성발톱 자가치료 방법, 관련 병원 알아보기

다리 쥐나는 이유, 쥐났을 때 빠르게 푸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