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과정, 부기, 가격 궁금증 총정리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과정, 부기, 가격(비용), 수술 과정 등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모두 모아 알기 쉽게 요약 정리해봤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에는 잇몸뼈의 건강 상태를 면밀히 살펴봐야 합니다. 잇몸뼈 양과 밀도는 충분한지, 건강 상태는 어떠한지 제대로 파악돼 있어야 최상의 임플란트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수술할 경우 인공치근이 탈락하거나 기울어지는 문제가 발생되며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에 잇몸뼈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성공률이 좌지우지 될 수 있습니다.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을 거친 뒤 안정적으로 식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치조골(잇몸뼈)이 부족한 경우 이종골, 자가골, 동종골, 합성골을 이용해 부족한 잇몸뼈를 식립한 뒤에 최종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플란트 픽스처를 식립하기 전에 잇몸을 절개해 인공뼈를 이식하여 뼈가 굳은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가격 비용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필요한 유형

  • 치아가 빠진 지 오래 된 경우
  •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뼈에 손상이 생긴 경우
  • 임플란트 식립 시 심을 공간이 부족한 경우
  • 기존의 임플란트 뿌리가 노출된 경우

잇몸뼈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치아가 결손된 지 오래돼 이미 상당 부분의 잇몸뼈가 흡수된 경우에는 뼈이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 만성치주염 등의 원인으로 치조골이 녹아 없어진 경우, 장기간 틀니 사용으로 잇몸뼈가 내려앉거나 약해진 경우에도 뼈이식 대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주의사항 식사 통증 양치법

뼈이식용 골이식재 종류

뼈이식용 골이식 재료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자가골 (내뼈)

말 그대로 자신의 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면역 거부 반응이 거의 없고 골형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이식할 뼈를 떼어 내기 위해 별도의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며, 뼈를 이식한 후 흡수되는 양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동종골 (다른 사람의 뼈)

다른 사람의 뼈를 가공한 골이식재입니다. 자신의 뼈는 아니지만, 사람의 뼈이기 때문에 자가골 다음으로 잇몸 재생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있을지 모르는 감염의 위험이나 관습적인 이유로 인해 선호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종골 (동물의 뼈)

소나 돼지 동물의 뼈에서 얻은 것을 특수 처리한 재료입니다. 자가골이나 동종골에 비해 채취가 용이합니다.

합성골 (인공 뼈)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골이식재를 말합니다. 비용 부담이 가장 적은 편이자 체내 흡수율이 낮고 감염 및 면역거부반응에 대한 우려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뼈를 재형성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가격

뼈이식이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은 추가적으로 30~40만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과정

  1. 치아검진
  2. 손상된 치아 발치
  3. 뼈이식 진행
  4. 임플란트 식립
  5. 보철물 장착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및 과정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통증은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다만,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잇몸뼈 뼈이식 양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경우와 염증이 심한 정도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세질 수 있습니다.

마취가 풀린 이후, 2~3일 정도는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나,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차가운 얼음 찜질을 통해 임플란트 통증과 부기를 빠르게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소요 기간

이식재의 종류나 이식 범위, 방법 등에 따라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물론 소요되는 기간도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다행히 잇몸뼈가 많이 부족한 편이 아니라면 소량만 이식해도 되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지만, 많은 뼈이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모든 임플란트 수술 치료 과정이 최종적으로 마무리 되기까지 약 1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통상적인 임플란트 기간은 4~6개월 가량 소요되는데, 임플란트 뼈이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 별도로 6개월 이상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부터 가격, 비용, 기간, 과정, 골이식재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뼈이식까지 마친 임플란트 환자라면 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최소 2주에서 4주간은 술과 담배를 반드시 금하도록 해야 합니다. 음주 및 흡연은 혈관 확장을 유도하여 염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정기검진을 통해 문제가 있는 즉시 대처할 수 있게, 평소 생활에서의 관리에 철저히 신경써야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