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부글부글 끓는 듯한 살모넬라균 특징 및 증상

배가 부글부글 할 때 살모넬라균 원인, 증상, 특징 알아보기

여름철은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음식이 상하기 쉽고, 이로 인해 식중독이나 장염 등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식중독과 장염을 일으키는 세균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그중 살모넬라균은 사람을 비롯해 소와 돼지 등 동물, 하천 및 하수구 등 우리의 일상에 널리 그리고 가까이 서식하는 세균입니다. 쥐, 파리, 바퀴벌레, 개, 고양이 등의 동물로부터의 감염도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가 부글부글 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살모넬라균 감염 증상 및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모넬라균 특징

살모넬라균 감염을 위해선 대량의 균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왔지만, 최근에는 소량의 균으로도 감염되고 발병하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오염된 음식의 섭취에 의해 일어나며 고열을 수반하는 것이 살모넬라균 특징입니다.

살모넬라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하나로 발육 온도는 10℃ 이상, 특히 20℃ 이상이 되면 쉽게 증식하며, 열 저항성이 약하고 충분한 가열로 사멸하게 됩니다.

​살모넬라균 계란에 특히 많은 이유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 많은 계란의 경우 전란 중 단백질이 12.3%, 지질이 10.3%, 수분이 76.1%로 되어 있고, 그 외에 칼슘, 철분, 비타민, 콜레스테롤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계란에는 생명의 근원이 되는 모든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완전한 영양 식품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동시에 살모넬라균의 대표적인 식품의 하나로도 유명합니다.

계란 속 살모넬라균 특징적인 증상

​계란에 살모넬라균이 생기는 이유로는 닭의 소화관 등에 존재하는 균이 닭의 대변과 함께 달걀 껍질 표면에 부착되는 경우가 있고, 감염된 닭에서 태어난 계란에 균이 흡수되는 경우입니다.

​보통 유통 과정에서 달걀 껍질의 세정 및 살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균이 제거되기는 하지만, 내부에서 오염된 계란은 계란 껍질을 세정 및 살균해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계란 이외에도 육류, 유제품 등에도 발견할 수 있으며, 과자, 오믈렛, 수제 마요네즈 등 관련이 있는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배가 부글부글 거리는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증상

​살모넬라균에 의한 일반적인 식중독 증상은 잠복기간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잠복 시간은 균에 노출된 식품을 섭취한 후 12~48시간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배가 부글부글한 것 이외에도 메스꺼움, 하복부 복통, 38℃ 전후의 발열 및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고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보균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중독 증상이 중증의 경우, 치사율 0.2~0.5%의 높은 수치를 나타내므로 가볍게 생각서만은 안됩니다.


식중독 증상을 예방하는 생활 수칙

​위생 관리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증상을 예방하려면 우선 계란을 생으로 섭취할 때는 신선하고 껍질에 금이 없는 것을 냉장고에 보관하고 유통기한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 상태 유지는 살모넬라균 예방의 기본

계란 가급적 즉시 요리해서 드셔야 하며, 깨진 채로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와 계란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요리 할 때 충분히(1분 이상) 가열해야 합니다.

​생고기, 계란 등을 취급한 손이나 조리기구는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의 위생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잊어선 안됩니다.

​애완 동물을 만지면 손을 충분히 씻는 것이 좋으며, 집안에 바퀴벌레 등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신속한 조리, 저온 보존

세균의 대부분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증식이 활발해지지만, 10℃ 이하에서는 증식이 천천히 되고, 영하 15℃ 이하에서는 증식이 정지합니다. 음식에 붙은 균을 늘리지 않으려면 저온에서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모넬라균은 신속한 조리와 보관이 필수

​고기, 생선 등의 신선 식품 등은 구입 후 가능한 한 빠르게 냉장고에 보관하고 신속한 조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온도로 음식 가열하기

대부분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가열에 의해 사멸합니다. 고기와 생선은 물론, 야채 등도 가열하여 먹으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기 요리는 중심까지 잘 가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닭고기의 살모넬라 오염률은 20~30%로 알려져 있으므로 닭고기나 계란은 높은 온도로충분히 가열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배가 부글부글 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식중독의 원인 살모넬라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