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BEST 5

이번 글에서는 저작권 걱정 없이 간편하게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5곳을 소개합니다.

웹이나 기획안, 제안서 등의 문서 작성할 때 사용되는 아이콘, 이미지 등의 인포그래픽 시각적 자료는 대중의 이해를 돕는 최고의 조력자입니다.

컨텐츠에 맞는 아이콘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디자인의 완성도까지 높아져 이해를 돕기에도 한결 수월해집니다.

오늘날에는 지식이나 정보, 자료의 바다라고 해도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네이버나 구글링 등의 포탈사이트에서 조금만 서치해도 무수히 많은 아이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사용할 수 있는 자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바로 저작권의 영향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사용해 아이콘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하나의 아이콘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 정성을 기울여야 합니다.

무료 아이콘 사이트 5가지

벡티지

https://www.vecteezy.com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입니다. 일러스트 벡터 파일 형태로 제공되는데 현시점 몇 안되는 아이콘 사이트라고 보면 됩니다.

벡터 파일의 최대 장점은 색상이나 크기, 디자인까지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디자인 직군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무료 아이콘 사이트 추천 벡티지

플래티콘

https://www.flaticon.com/kr

무료 아이콘 사이트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플래티콘입니다. 플랫아이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플랫아이콘의 특징은 모든 아이콘들이 컬렉션 별로 구분되어 있어서 유사한 유형의 아이콘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통일감 있는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해주며 결국엔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사실 플래티콘은 무료 아이콘 파일들에 한해서는 EPS, SVG, PSD 유형의 파일들까지도 모두 다운받을 수 있게 제공 되었었는데요.

이러한 장점들이 알려지고 무료 아이콘 사이트 플래티콘이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상당 부분이 유료화로 전환되어 많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512픽셀 고해상도의 아이콘 PNG 이미지는 여전히 제공되고 있으므로 무료 아이콘 사이트로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플래티콘 아이콘 사이트

드로우킷

https://www.drawkit.com

동일한 그림체의 아이콘을 충분히 이용하신다면 드로우킷 사이트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로우킷에서는 특히 교육이나 생태 및 자연, 혹은 컨셉을 담은 일러스트를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패키지 컬렉션에는 비슷한 컨셉으로 구성된 아이콘이 평균 50개 정도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장점으로는 시각자료에 통일성을 줄 수 있다는 점이지만, 반드시 패키지 전체를 한 번에 다운로드 해야 한다는 단점도 공존합니다.

드로우킷 아이콘 다운로드 사이트

아이콘몬스터

https://iconmonstr.com

아이콘 몬스터는 저작권 준수 사항이 까다롭지 않아 이용자가 한결 편하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길 원하는 아이콘을 클릭한 뒤 라이선스 동의에 체크만 해주면 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재배포하거나 재판매하거나, 불법 작품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개인적,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모두 무료로 제공하기에 디자인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사이트라 봐도 무방합니다.

아이콘몬스터 PPT 아이콘 사이트로 추천

아이콘파인더

https://www.iconfinder.com

아이콘파인더는 디자인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콘, 일러스트, 3D 일러스트 등을 제공하는 대형 사이트입니다. 플래티콘과 마찬가지로 유료와 무료 아이콘을 구분됩니다.

무료 아이콘의 경우 PNG, SVG, 일러스트 AI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아이콘파인더는 저작권 준수 사항이 자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료마다 기재된 저작권 준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콘파인터 추천 사이트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