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음식, 필수 영양소 (+간단한 1분 지압법)

눈 건강에 좋은 음식, 필수 영양소 (간단한 1분 지압법)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먹어야 반드시 챙겨야 할 눈에 좋은 음식과 필수 영양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시력이 나빠지거나 안과질환이 생기는 이유를 나이가 들어서 그렇거나 눈에 피로가 쌓였던 원인에 의한 결과물이라고 치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과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눈 건강에 비롯되는 문제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실제 연구 결과나 다양한 보도에 따르면 비타민C, 아연, 구리, 비타민A(베타카로틴) 같은 눈에 좋은 음식을 통한 영양소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6가지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블루베리가 짙은 푸른색을 띄는 이유는 천연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때문인데 이 성분의 함량이 풍부한 열매일수록 보라색에 가까운 색을 띱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시신경 세포가 노화로 진행되는 것을 막고 면역력을 증진합니다.

블루베리에는 또 베타카로틴이 많기로 유명한데 이 영양소는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비타민A 영양소는 생체막 기능을 조절해 눈의 점막을 안정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로니아

눈에 좋기로 유명한 음식인 블루베리보다 더 좋은 식재료가 있습니다. ‘베리류의 황제’으로 불리는 아로니아 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가 가진 안토시아닌 함량은 무려 블루베리의 2.4배, 아사이베리의 6.5배, 체리의 11배에 달할 정도로 다른 항산화 물질보다도 월등히 앞서는 수준입니다.

안구 망막의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을 맑게 해주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 개선을 돕고 시력 저하를 막아줍니다.

아로니아 효능 5가지 주의해야 할 부작용 증상

시금치

뽀빠이가 사랑한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은 물론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시금치에는 특히 다른 채소들은 범접할 수 없는 수준의 비타민A 영양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망막의 핵심 구성 성분으로 눈이 피로하거나 각막이나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 눈이 침침하거나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백내장, 결막염, 시력 감퇴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눈이 침침할 때, 눈에 아지랑이 보일 때 망막박리 증상

당근

당근 특유의 주황색은 다량의 베타카로틴을 의미하는데 해당 성분의 함량은 100g당 7,500㎍으로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입니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안을 예방합니다.

또한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외에도 루테인, 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을 현저히 감소시켜 줍니다.

단,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껍질에 특히 많이 함유돼 있으므로 기름에 살짝 볶아 조리해 드시면 체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부작용, 루테인 많은 음식

등푸른 생선

​고등어나 연어, 삼치, 멸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DHA가 매우 풍부합니다.

고등어 한 토막만으로 DHA, EPA의 하루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게 되는데 망막 세포를 튼튼하게 해 눈물막을 강화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착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수치를 늘리고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관 건강을 증진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결명자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의미로 붙여진 이름으로 오래 전부터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안구 증상이 없더라도 눈에 좋은 차인 결명자차를 하루 1잔 씩만 끓여드셔도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결명자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 회복을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눈의 충혈을 완화해 시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 시신경을 강화해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 질환을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맹이 74회] 74세 명안왕, 눈 건강 비결 大공개

눈에 좋은 마사지 운동

눈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눈 건강에 좋은 지압 및 눈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눈 주변 지압하기

검지와 중지 손가락으로 눈아래 움푹 들아건 부위와 눈꼬리 끝에 있는 뼈 안쪽을 꾹 꾹 지긋이 눌러 지압합니다.

지압한 이후에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를 가볍게 마사지해주고 손바닥을 비비고 마찰을 일으켜 온기를 내 눈에 덮어주면 마사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눈동자 굴리기

눈동자를 시계 방향 혹은 반대 방향으로 굴려주면 눈을 지탱하고 눈동자를 움직이는 안구의 근육이 강화되며 기억력까지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 자주 깜빡이기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휴식을 주려면 눈을 자주 깜빡거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 통계조사에 따르면 현대인들은 평소 1분당 15~20회 눈을 깜빡거리지만 스마트폰을 볼 때는 4~5회만 깜빡거린다고 합니다.

눈을 깜빡거리면 안구에 눈물이 고르게 퍼져 촉촉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지만, 반대로 눈을 덜 깜빡거리면 눈이 건조해지고 쉽게 충혈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