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삐끗했을 때 통증 완화하는 자세, 셀프 치료법

허리 삐끗했을때 통증 완화하는 자세 셀프 치료법

일상 생활을 하던 중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허리 삐끗해 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리켜 전문 의학적 용어로 ‘급성 요추 염좌’라고 말합니다.

적절한 초기 대응을 하지 못하면 극심한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다른 질병(요추 염좌의 만성화,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디스크 내장증 등)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대수롭지 않게 여겨선 안됩니다.

​요추염좌 발병 원인

요추염좌에 의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급작스럽게 생기는 급성 요통(허리통증)의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주로 아침에 자주 발생합니다. 출근 준비를 하기 위해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는 등의 허리를 숙이는 동작을 취하면서 갑작스럽게 허리 삐끗하는 경험을 합니다.

실제로도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이러한 이유로 병원을 찾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허리를 숙이는 자세는 요추에서 골반에 이어 허벅지까지로 이어지는 광범위한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에서 골반이 제대로 숙여지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허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골반이 충분히 숙여지지 않고 요추를 구부리는 동작은 허리에 큰 부담을 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이 충분히 숙여지는 사람은 요추와 골반의 힘을 적절히 배분해 사용하게 되지만, 골반이 앞으로 숙여지지 않는 사람은 요추의 힘만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허리 부담을 높이고 극도의 스트레스를 가중 시킵니다.

이는 곧 골반의 움직임 없이 고정인 상태가 되고 요추로만 움직이게 되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요추염좌 응급처치 방법

냉찜질하기

급성요추염좌는 근육이나 인대에 충격이 가해져 열이 나기 때문에 갑자기 허리 삐끗했을 때는 즉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열을 식혀주고 이완된 근육과 인대도 원상태로 수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의 냉찜질이 있으나, 통상적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얼음을 수건 등에 싸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문지르는 방식입니다.

약 3일 정도는 꾸준히 냉찜질을 해주어 염증과 붓기가 가라앉도록 합니다.

엎드려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

허리 삐끗했을때 자세

MBN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엎드려서 하는 맥켄지 신전 운동법입니다.

  1. 엎드린 자세에서 양발을 골반 너비로 벌리고 두 손은 머리 옆으로 어깨 너비보다 넓게 짚습니다.
  2. 엉덩이와 배에 힘을 주고 두손으로 바닥을 밀어주면서 상체를 최대한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3. 버틸 수 있는 정도까지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시 천천히 엎드린 자세로 돌아옵니다.

맥켄지 신전 운동법 MBN 211221 방송

엎드린 자세에서 실시하는 멕켄지 운동법

서서 하는 맥켄지 운동법

MBC 기분 좋은 날에서 소개한 효과 만점의 허리 통증 응급 처치 방법입니다. 가정에서나 사무실에서 일상 중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맥켄지 자세
  1. 먼저 양손을 골반 위에 걸치 듯이 올려둡니다.
  2. 가슴을 활짝 열고 고개를 살짝 위로 올려 척추를 활처럼 뒤로 당겨줍니다.

​허리 삐끗 했을 때 절대 하지말아야 할 행동

통증 부위의 압박

사람의 척추는 몸의 중앙을 중심으로 근육이 대칭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의 구조가 불안정해졌을 때는 대친 근육 중 어느 한 쪽의 수축이 더 많이 기울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상당수의 사람들은 허리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누르고 다른 사람에게 올라가 밟도록 하는 등 강한 압박을 가합니다.

이는 허리의 대칭적 구조를 무너뜨리고 척추의 균형을 깨지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허리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입니다.

누워만 있지 않기

통증이 있더라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강한 통증이 아니라면 평소와 같이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휴식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통증이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다리가 마비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정형외과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요추염좌 예방방법

  • 아침에 눈을 뜨게 되면 곧바로 잠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 세수하거나 머리 감을 때 허리를 구부정하게 구부리는 자세를 취하기보다 힙힌지 자세를 사용합니다.

힙힌지(Hiphinge)란, 우리 몸을 문을 고정할 때 쓰이는 경첩처럼 접고 펴고를 반복하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