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숙취로 인한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서 체내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가 과도하게 작용하게 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몸에 들어간 알코올의 대부분은 간에서 분해되지만 알코올의 양이 너무 많으면 분해하지 못한 아세트알데하이드가 혈액을 둘러싸게 되어 여러가지 숙취 증상을 유발합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추천 총정리
지나친 음주(과음)는 다음날 피로, 메스꺼움, 구역질, 두통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숙취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다양한 후유증을 겪게 되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음주를 적당히 즐기는 것이며 수분 섭취를 틈틈이 하고 해장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숙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과음한 후 챙겨 먹어야 할 해장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국
콩에 포함된 ‘사포닌’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간 기능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간 기능을 높여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숙취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콩나물 뿌리에는 숙취해소에 탁원한 성분으로 알려진 아미노산의 일종 아스파라긴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콩나물을 섭취하면 신진대사 작용을 높여 피로를 완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태국
황태에는 간을 보호하는 메티오닌과 리신 등 다량의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뽀얗고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인 황태국은 해장에 좋은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입니다.
특히 황태 속 메티오닌은 간의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는 영양제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지락 된장국
심한 숙취가 있을 때는 가벼운 탈수 증상을 일으켜 신체는 수분과 염분의 섭취가 필수입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바지락을 첨가해 조리한 된장국입니다.
바지락과 된장에 있는 염분이 체내에 손실 된 염분을 채워주고 바지락에 포함된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 기능 높혀 숙취로 인한 증상을 빠르게 해소해 줍니다.
매실액
매실에 들어있는 유기산이 숙취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은 타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위산 분비를 늘리거나 식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에 매실액이 있다면 물과 함께 진하게 타먹어도 좋고 매실액이 없다면 마트,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매실주스를 사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서양 사람들은 숙취해소법으로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이 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성분인 구연산과 리코펜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구연산은 술로 지친 위장을 부드럽게 해주며, 리코펜은 아세트알데하드의 작용을 억제하여 숙취의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여 줍니다.
냉장고에 토마토가 없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토마토 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강에는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를 포함한 여러 숙취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그냥 생으로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생강차 등으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계탕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영양소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닭고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치킨 종류가 있다면 치킨 샐러드를 만들어서 먹으면 숙취해소법으로 좋습니다.
카레
요즘 숙취에 좋은 음식으로 카레를 먹고 효과를 보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레에는 강황이라는 포함되어 있는데 강황은 체내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해장음식으로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성분인 마그네슘, 비타민B6,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술을 마신 다음날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은 우리 몸의 전해질을 급격하게 감소시켜 어지럽고 무기력하며 졸리게 만듭니다. 이유는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다량의 칼륨과 마그네슘이 체내에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많은 양의 칼륨은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구토 증상을 억제시켜주는 역활을 합니다.
실제로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바나나가 숙취 증상의 약 50%를 감소시켜 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음주 후, 잠들기 전 한 개의 바나나를 드신다면 다음날 보다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실 수 있게 됩니다.
초코우유
술 마시기 전과 후에 초코우유를 챙겨 드신다면 숙취해소는 물론 컨디션 회복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우유에 함유된 아미노산, 지방, 비타민A, 나트륨 등이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속 쓰린 부분을 완화시켜 주며 달콤한 초코우유 속에 함유되어 있는 흑당, 타우린, 카테킨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며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초코우유의 달콤한 맛을 내는 당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숙취해소법으로 좋은 음료입니다.
대구탕
대구탕은 숙취해소는 물론 원기 회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예로부터 대구탕은 애주가들 사이에서 사랑을 듬뿍 받아온 술자리 단골 인기 메뉴입니다.
특히 대구탕 국물은 시원하고 얼큰한 맛이 일품으로 술 마신 다음날 숙취로 인해 울렁거리는 쓰린 속을 다스리는 데도 부담없이 드실 수 있는 최고의 해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수분 섭취
마지막으로 숙취해소법의 기본은 수분입니다. 술을 마실 때나 마신 이후에 틈틈이 수분을 보충해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숙취에는 염분과 당분이 포함되어 흡수가 좋은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스포츠 음료 만을 마실 필요는 없으며 숙취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의 섭취이므로 물이나 음료등 수분의 섭취에 신경을 쓰시길 바랍니다.
가급적 음료시 차게 마시는 것보다 상온에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장술은 금물
숙취를 달래주기 위한 방법으로 해장술을 즐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알코올에는 마취 작용이 있어서 일시적으로 편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지만, 해장술은 숙취해소법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해장술은 숙취를 해소하는 것이 아닌 과음한 직후에 생기는 불쾌감을 잊게 만드는 것 뿐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방법은 알코올 의존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법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안주와 함께 먹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혈중 알코올 농도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술만 드신다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숙취해소법인 숙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