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초기증상 및 특징 감기와 다른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폐렴은 바이러스에 의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노인과 어린이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에는 폐렴에 걸리면 치료를 받더라도 건강한 성인과 달라서 치료의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폐렴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90% 이상은 60세 이상의 연령이며, 노인은 폐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병을 잘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폐렴이 위험한 이유
폐는 우리의 신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폐의 기능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체내로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폐렴에 걸리게 되면 호흡이 어려워지며 몸 속의 산소 포화도를 낮추고 이산화탄소가 몸에 축적되어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폐렴, 감기와의 차이
감기는 폐까지 도달하지 못한 세균 및 바이러스가 증식하면서 목이나 코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폐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폐렴과 감기는 기침, 발열, 가래, 오한 등의 초기 증상이 감기와 상당 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폐렴을 감기로 오인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폐렴 초기증상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의 유형, 연령,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증세가 경증을 보이거나 중증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약한 경우 감기, 독감과 유사하면서도 더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봄이나 겨울, 환절기 때 폐렴 환자가 많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렴 초기증상 가지
폐렴은 환자마다 진행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열
- 기침
- 호흡곤란
- 누런 가래
- 구역
- 구토
- 설사
- 두통
- 오한
- 관절통
폐렴의 증상은 신체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전신적인 증상과 폐에 염증이 생겨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폐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 호흡기계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오한이 지속됩니다. 설사나 구토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길게 나타나며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잘 호전되지 않습니다.
발열 및 기침
가장 대표적인 폐렴 초기증상은 발열과 기침입니다.
발열 및 기침은 흔한 폐렴의 흔한 증상으로 3~4일이 지나도 고열이 지속되고 기침과 몸살 증세를 동반됩니다. 기침 안에 가래가 섞여 나올 수 있는데 가래가 갈색 혹은 연두색을 보이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한
오한이란 고열을 동반하여 일어나는 근육수축을 말하는데 단순히 추운 느낌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오한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증상으로 주로 소아에서 관찰되고 노인들에서는 덜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보통 폐렴을 앓는 사람들은 하루 동안에 여러번 씩 오한을 겪게 되는데 길게는 한시간까지도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신의 혼미
폐렴 초기증상으로는 정신이 혼미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폐렴에 걸리게 되면 성격과 행동, 사고방식이 바뀌는 등 정신적인 혼란이나 방향감 상실 등의 정신적 변화를 겪기도 합니다.
호흡 곤란
호흡 곤란은 폐렴으로 인해 몸이 공급받는 산소가 적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신체 활동을 했을 때 숨이 잘 쉬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호흡도 굉장히 빨라지고 심해집니다.
관절통
폐렴을 앓는 사람 중 일부는 몸 전체에 흐르는 산소의 양이 부족해 관절통이 생기는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신체 피부색깔 변화
우리 몸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신체 곳곳의 부위가 차가워지고, 염증이 생기며 마비가 올 수도 잇씁니다. 또한 해당 부위의 피부가 파란색 또는 보라색으로 변하기도 하는 것이 폐렴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숨 쉴 때 통증
폐렴에 걸리게 되면 숨 쉴때 통증을 겪기도 합니다. 폐렴 증상 있는 사람들은 대개 숨을 들이마실 때 통증을 경험하는데, 이 통증은 가슴 마구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것입니다.
파란색 손톱
손톱이 파란 빛을 띤다면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폐렴이나 기관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렴 대처 및 예방
고열이나 가래 및 호흡곤란, 무기력함의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 가래나 혈액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렴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으로 어린이와 노인, 그리고 면역이 약한 분들이라면 평소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하며,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이 접종 가능한 폐렴구균 백신 예방접종은 13가, 23가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고 위험군인 경우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
- 비염에 나쁜 음식 피하고 좋은 음식으로 관리하는 법
- 위경련 증상, 위 통증 잡는 음식과 30초 마사지
- 항문소양증에 의한 항문 가려움증 완화법 (연고)
- 저혈당 증상 1~3단계, 쇼크 발생시 대처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