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예방접종 및 파상풍 주사 가격, 파상풍 주사 맞는 곳 알아보기
파상풍은 사망률이 높은 위험한 질환임에도 파상풍 주사 예방접종을 맞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상풍 주사 예방접종 병원은 어디에 내원을 해야하는지, 파상풍 주사 가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이란?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침투해 들어와 생기는 질환으로 감염 후, 수일 내에 온몸의 근육이 굳어버리고 연하곤란, 흡인성 폐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비록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한번 감염되면 사망률이 약 25~75%로 높은데 특히 유아나 고령자의 사망률이 90% 이상이나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파상풍 원인
파상풍균은 동물에게 물린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되거나 풀이나 흙, 동물의 변에 있는 파상풍균이 상처 부위로 침투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또한 녹이 슨 못에 찔렸을 때, 오래된 칼에 베었을 때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에 병원에 내원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동물에게 물린 경우 즉시 상처를 세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는 멸균 생리식염수를 시행하겠지만, 병원에 바로 갈 수가 없다면 흐르는 물에 최소 15분가량 상처 부위를 세척해야 합니다.
육안상으로는 출혈이 없고 물린 이빨 자국 정도만 보여 대수롭지 않게 지치는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 이런 상황들이 생명까지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 맞는 곳
파상풍 주사는 24시간 이내에 맞아야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주사 치료는 보통 내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필요한 경우
파상풍 주사는 연령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예방접종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 예방 주사 접종은 영유아기에 필수적으로 시행되지만, 10년 이내 추가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40~50대가 되면 감염 위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만 10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에게 접종 가능하며,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에도 파상풍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유아를 돌보거나 함께 생활하는 성인도 연령에 관계없이 접종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 종류
- TD : 파상풍과 디프테리아를 예방하는 백신
- T-Dap : TD 백신 + 백일해 항원 추가된 백신
파상풍 주사 접종 기간
예방 접종력이 있는 성인은 주사 접종 후 10년 마다 TD 주사(성인형 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를 추가로 접종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력이 없는 경우 3차례의 기본접종(Td 0, 1, 6개월)이 필요하며 이후 10년마다 TD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파상풍 주사 가격
- TD : 30,000원
- T-Dap : 40,000원
보건소에서도 파상풍 접종이 가능하지만,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접종이 중단되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화 문의 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주사 부작용
파상풍 주사 접종 한 부위에 통증, 부종, 발열, 근육통, 두드러기, 피로감 등이 부작용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예방접종 4~5회 차 때 심한 부작용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영향은 독소에 대한 과민 반응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