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효능 및 올바른 보관법

키위 효능과 올바른 키위 보관법을 소개합니다. 새콤달콤 맛있는 키위는 슈퍼나 마트에 가면 언제든지 구입할 수 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하루 1~2개의 키위를 먹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의 키위는 과육 안에 씨를 포함하고 있어 건강상 키위 효능도 매우 뛰어납니다.

세계에서 키위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는 나라는 이탈리아-뉴질랜드-이란-칠레 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뉴질랜드산의 인기 브랜드인 제스프리 골드가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노란 과육이 당도 20도 전후로 매우 높고 강한 단맛이 일품인 품종입니다.

키위 효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으며 미용에는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인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과일로 알려진 키위입니다. 키위의 하루 섭취량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키위 효능

  • 낮은 혈당지수
  • 다량의 항산화 성분
  • 장건강 개선
  • 풍부한 비타민C
  • 칼륨 보충원
  • 천연 엽산 공급원

튼튼한 신체 형성

키위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C는 튼튼한 혈관과 근육, 뼈, 피부 등을 만드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신체 조직과 세포를 단단히 묶는 접착제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지원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거나 괴혈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건강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의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어 각종 혈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키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압을 상승 시키는 주범인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키위를 3개씩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압을 낮춰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혈당 상승 억제를 통한 당뇨병 예방

키위에 풍부히 포함돼 있는 펙틴은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당 상승의 원인으로 일어나는 당뇨병의 예방과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건강 및 변비 개선

오전 0시 전후로는 장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해지는 시간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녁 식사 이후 키위를 먹으면 수면시간 동안 장의 연동 운동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에 키위가 소화되기 시작하고 키위가 가진 효능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먹어도 새콤달콤하고 맛있는 키위이지만, 변비가 있는 분이라면 밤에 요구르트와 섞어 먹는다면 보다 높은 변비 해소 효과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키위 먹는법

키위는 껍질째 모두 드셔야 키위의 효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키위에는 비타민P에 속하는 퀘르세틴이라고 하는 회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퀘르세틴(Quercetin)은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로 암세포와 같이 손상된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므로 키위를 꾸준히 드시면 각종 암 발병률을 낮추는 키위 효능이 있습니다.

키위의 퀘르세틴 함량은 과육보다 껍질에 50배 이상 집중적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키위 먹는법

키위를 반으로 자르고 숟가락으로 파먹거나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자르고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대로 먹어도 맛있는 키위이지만 믹서기로 다른 과일과 함께 섞어 믹스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키위 부작용 및 보관법

​키위 부작용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키위는 하루 섭취량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과다 섭취시 드물게 키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풍부한 식이섬유에 의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표면에 털이 있는 키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거나 피부가 민감하신 분이라면 가급적 껍질을 반드시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식사량을 감안한 영양 균형을 생각하며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키위 보관법

키위는 쉽게 무르는 과일이므로 올바른 보관법을 지키는게 중요합니다.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상태로 오래동안 두고 먹을 수 있는 키위 보관법은 껍질을 벗겨내고 손질 한 키위를 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서 지퍼백에 담아 냉동시키는 보관법입니다.

냉동실에서 미리 꺼내놓고 자연 해동시켜먹으면 언제든 싱싱하고 상큼한 키위를 맛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키위 보관법

평소에 아침식사 대용으로 과일을 챙겨드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위는 밤에 먹었을 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과일입니다.

수면 시간 동안 성장 호르몬을 자극해 콜라겐의 생성을 높여 피부의 잡티와 기미를 없애주며 환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키위를 통해 미용 효능을 보고싶은 분이라면 밤에 키위를 먹는 습관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