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주원료로 사용되는 강황의 효능 5가지와 함께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도는 65세 이상 노인의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률이 전 세계 통틀어 가장 낮은 국가입니다. 통계상 인도인들의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률은 서구인들과 비교했을 때 약 25% 수준으로 적게 나타났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인도인들이 즐겨먹는 음식 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도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은 단연 ‘카레’입니다. 강황은 카레의 주요 원료로써 카레를 노랗게 물들이는 식물입니다.
인도에서는 카레 이외에도 대부분의 음식에 강황의 커큐민이 포함됩니다. 강황은 원산지인 인도를 중심으로 열대/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진도, 해남 등지에서 재배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쓴맛이 나며 노란 색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강황의 주요 핵심 활성 성분인 커큐민은 수천 년 동안 인도의 향신료 및 약초로 사용돼 왔습니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암, 항산화, 항염증, 항아밀로이드 작용 등의 다양한 건강 증진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커큐민(강황) 효능에 주목 한 연구가 지금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레 강황의 효능 5가지
-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 소화기능 개선
- 간 기능 회복
- 동맥경화 예방
- 항암 효과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첫번째 강황의 효능으로 치매 예방을 주목해 볼 수 있습니다.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뇌신경 및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강황가루가 포함된 카레를 주식으로 섭취하는 인도의 치매 환자의 전 세계에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소화기능 개선
강황 속 포함 된 커큐민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담즙의 분비량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 회복
강황 커큐민은 숙취의 원인이되는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 속도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강황의 효능으로 국내에서는 숙취해소를 위한 기능성 음료로도 판매되고 있으며, 실제로 매우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동맥경화의 예방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강황의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혈관을 막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능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이 암 세포 성장 및 증식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페린 성분이 많이 포함된 후추도 전립선, 췌장암 등 특정 암세포 사멸에 기여하며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황 커큐민 흡수율 높혀 건강하게 먹는법
다양한 건강 효능의 강황 속 커큐민이지만, 간의 대사과정에서 체내 흡수되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 물질인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카레 요리시 코코넛 오일과 같은 오일성분과 함께 조리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에 따르면 피페린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된 흑후추를 강황 커큐민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 커큐민 흡수율이 최대 2,000%까지 향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레를 드시게 되면 흑후추를 뿌려 드셔서 커큐민 섭취량을 높혀 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