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 2억 신청하는 방법 (조건, 대출 금리 및 기간 등)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 2억까지 자금을 대출해 드립니다. 주거분야 민생안정 방안 주요 개선안이 발표되면서 기존 7,000만원 이었던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가 2억으로 크게 상향됩니다.
은행권에서의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만큼 국가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최대로 활용하면 적지 않은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의 금리는 1~2%대로 1억원을 빌린다고 가정했을 때 월 이자는 10만~20만원 수준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지원 한도 확대가 적용 가능한 시점은 2022년 10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조건 및 대상
- 만 19세 이상 만 34세이하의 세대주
-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및 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의 기숙사(호수구분/전입신고 가능 조건)
- 예비세대주 포함한 순자산가액 3.25억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금리
- 2천만원 이하인 경우 : 1.5% 금리 적용
- 4천만원 이하인 경우 : 1.8% 금리 적용
- 6천만원 이하인 경우 : 2.1% 금리 적용
부부 합산 연소득을 기준으로 대출 금리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예컨대 부부 합산 연소득 2000만원 이하인 경우 1.5%, 2000만원 초과 4000만원 이하는 1.8%, 4000만원 초과 6000만원 이하는 2.1%의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
- 최대 2억원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아직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한도의 상향의 시행 전이므로 정부의 명확한 기준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2억원의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대량 2억 8천만원 수준의 임차보증금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기간
- 최초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대출 기간은 기본 2년으로 하며 최대 4회차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장 10년 이용 이후 연장 시점을 기준으로 미성년 자녀 1명당 추가로 2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최장 20년 가능)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신청방법
은행 방문 신청하기
해당 상품을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은행을 통한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은행 방문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임차 대상 주택이 위치한 우리은행 / 국민은행 / 신한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해당 은행의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 대출 창구에서 대출심사와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 가능 지점은 은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하기
-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자산심사와 관련된 문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콜센터 1566-9009로 연락하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대출 받기도 쉽지 않을 때는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상품과 같은 정부 지원 사업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면 주거비 부담을 낮춰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서류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본인 확인용)
- 주민등록등본 (대상자 확인용)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사업영위 확인)
- 소득 증명 서류
-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오피스텔 전세 계약 전 반드시 읽어봐야 할 내용 정리
-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신청기간·필수서류 요약
- 주식용어 모음 정리 PER·PBR·ROE·ROA·보통주·우선주·후배주·코스피·코스닥·코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