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기준 및 증상 원인 파악, 관리법 : 저혈압은 혈압이 낮은 질환으로 고혈압보다 합병증이 더 심각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혈압은 증상이 고혈압만큼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에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이상적인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약 80mmHg이며,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00mmHg 미만,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일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저혈압 수치와 증상, 저혈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저혈압 기준 수치 : 보편적으로 혈압의 수치가 100/60mmHg 이하일 때 저혈압이라 정의합니다.
저혈압이 생기는 원인
저혈압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심장병, 당뇨병, 저혈당, 알레르기 반응, 감염 등과 같은 많은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질병이 아닌 경우 앉거나 누웠다 가서 있는 것과 같은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기립성 저혈압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체질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의 원인은 일차성, 이차성, 체위성 저혈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저혈압
일차성 저혈압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으며, 환자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부모 중 한 사람이 저혈압을 갖고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저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후천적인 식습관 및 식이요법으로 인한 영양실조, 저체중 또는 체내 나트륨 및 수분의 심각한 결핍과 같은 경우에도 저혈압수치가 낮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필요한 영양소가 적절히 보충되면 저혈압이 개선됩니다.
이차성 저혈압
이차성 저혈압은 주로 특정 질병에 의해 유발되어 신체의 순환 및 내분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차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장 질환 : 대동맥 판막 협착증, 심근 경색증, 심장 기능 부전 등과 같은 심장 기능에 영향을 주는 질병이 있는 경우 혈액을 내보내는 데 영향을 주어 혈액량 감소 및 순환 불량을 일으켜 저혈압을 유발합니다.
- 애디슨병 :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주어 저혈압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갑상선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는 극심한 피로, 오한, 피부 건조 및 내분비 유발 저혈압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일시적 출혈 : 수술 중 심한 외상과 대량 출혈로 인해 체내 혈액량이 급감하여 일시적인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 :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순환성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서는 것과 같이 몸의 위치가 갑자기 바뀔 때 발생합니다. 교감신경 말단에서 노르에피네프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일차성 저혈압과 약물, 혈액량 부족, 탈수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이 됩니다.
저혈압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 피로
- 졸리고 무기력함
- 현기증
- 이명
- 흐린 시야
- 팔다리가 차가움
- 두근거림
- 식욕 감퇴
- 빈혈
- 변비
- 설사
- 복부 팽만감
- 잦은 딸꾹질
일반적으로 저혈압 증상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신 쇠약, 피로, 무기력 및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저혈압이 심한 경우 뇌로 가는 혈류량이 부족하거나 심장이 혈액을 보내기 위해 여러 번 일해야 하기 때문에 현기증, 두근거림 및 기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기간에 걸쳐 저혈압이 있게 되면 우울증 등의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는 혈액 공급이 부족한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아 집중하기가 어려워 기억력 감퇴, 사고력 저하,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저혈압 관리법, 이렇게 해보세요
평소 저혈압 기준 수치에 해당돼 고민을 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
먼저 규칙적인 일과 휴식,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특히 피로는 혈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체를 좀 더 세워 잠을 자는 것이 저혈압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샤워 자주 하기
저혈압 증상이 있다면 목욕 대신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샤워는 하게 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단백질 음식 섭취
저혈압이 있다면 더 많은 영양을 섭취하고 우유, 계란, 생선 등과 같은 고단백, 고 비타민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반대로 샐러리, 멜론, 여주, 무, 다시마 등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음식은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칼륨은 혈압 강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염식을 섭취하는 것은 저혈압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급격한 자세 변화 피하기
일상생활에서 급격한 자세 변화는 피해야 합니다. 일어나기 전에 한 번에 일어나는 것보다 스트레칭을 한 다음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을 앞으로 약간 기울인 다음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수치가 낮으면서 장기간 서 있는 사람의 경우 탄력 스타킹을 착용하게 되면 혈액 환류를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
항시 온도 조절에 주의해야 하며 더운 환경에 장시간 머무르는 것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날씨가 더울 때는 체내 수분이 부족해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때 물을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변화를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저혈압 기준 수치와 증상, 그리고 저혈압을 예방하는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