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안올때 잘오는 법, 이건 진짜 대박인 듯!

잠 안올때 잠 잘오는 법, 밤새 뒤척이면 꼭 한번 따라해보세요.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일생에서 3분의 1은 수면 상태로 보낼 만큼 숙면은 인간에게 뗄래야 뗄 수 없는 가장 건강하고 정상적인 신체활동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 증가, 카페인 섭취, 업무 및 심리적 스트레스, 우울증, 만성불안, 급격한 환경변화 등의 요인에 의해 수면장애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카페인 중독, 자가진단하기

잠 잘오는 법

지속적으로 잠이 안올때는 개선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매일 밤마다 뒤척이는 분들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숙면에 도움이 되는 잠 잘오는법을 몇가지 소개해드립니다.

족욕 및 수면 양말 신기

‘제 2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발을 포근하고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결과적으로 자율 신경계를 안정화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잠 안올때는 수면 양말을 신거나 잠들기 전 족욕을 통해 발을 따뜻하게 보온해 주세요.

따뜻한 우유 한 잔 마시기

우유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인 칼슘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멜라토닌 수면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불면증을 해소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수면 리듬을 조절하는 트리로판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면 잠이 안올때 효과적입니다.

잠 안올때 따뜻한 우유 한잔

잠자리에 들기전 스마트기기 사용 자제하기

잠자리에 들기 전 스마트폰이나 PC사용은 최대한 피하도록 합니다. 스마트기기(smart device)의 화면을 통해 발생하는 블루 라이트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해 숙면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해군들이 사용하는 수면 비법

미 해군의 전투기 조종사들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쉴새 없는 출격과 전투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로 불면증을 호소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운동 심리학자인 버드 윈터(Lloyd Bud Winter)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제대로 잠 안올때나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2분 내에 잠들 수 있는 잠잘오는 수면 교본을 개발했습니다.

미 해군 수면법

2차 세계대전 당시 미해군 조종사들이 활용 했던 잠 잘오는법

  1. 잠자리에 누운 후에 얼굴→어깨→팔→다리 순서대로 술에 취한 듯 몸을 축 늘어뜨린다는 느낌으로 힘을 빼고 완전히 이완시킵니다.
  2. 어깨가 밑으로 내려가 침대에 파묻힌다는 생각으로 최대한 늘어뜨립니다.
  3. 몸 전체를 한번에 힘을 뺀다기보다 부위별로 하나씩 힘을 뺀다는 느낌을 근육을 이완시키면 효과적입니다.
  4. 심호흡을 천천히 3회 이상 반복합니다.
  5. 다음의 상황을 상상하며 이미지 트레이닝합니다. (연체 동물 해파리, 조용한 호수가 카누에 누워 둥둥 떠다니며 푸른 하늘을 보는 상상을 한다.)
잠 안올때 해파리 상상하기

미국 해군 조종사들은 ‘근육이완 – 심호흡 – 이미지 트레이닝’ 으로 이루어진 상기 잠 잘오는 법을 6주간의 반복적인 훈련 과정을 거쳐 습득했습니다.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훈련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시길 바랍니다.

​1분 안에 잠드는 4-7-8 호흡법

하버드 앤드루 웨일 박사가 개발한 잠 안올때 (불면증) 해보면 좋은 수면 호흡법입니다. 각종 메스컴을 통해 소개가 된 후 화제가 된 바 있으며 수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수면 유도방법입니다.

꿀잠자는법 478 호흡법
  1. ​4초 동안 입은 다문채 코로 숨을 천천히 깊게 들이 마십니다.
  2. 7초 동안 숨을 참은 상태로 호흡을 잠시 멈춥니다.
  3. 8초 동안 코로 숨을 천천히 내쉬기를 합니다.

위 과정을 최소 3회 이상 반복합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