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통 있을때 늑간신경통 증상 : 늑간신경통이란, 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 신경‘이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자극되어 숨 쉴때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에 가슴 통증이 생기는 증세도 관련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몸을 움직이면 약간의 움직임에서도 영향을 주므로 일상생활에 적잖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회사일이나 집안일 등을 할 때 이러한 증상으로 문제가 된다면 서둘러 병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쉴때 가슴이나 명치쪽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 통증 뿐만 아니라 늑골이 골절되었거나 흉추의 골절, 늑간 근육의 손상, 바이러스에 의한 대상 포진이나 암 등 다른 내장 질환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늑간 신경통이 생기는 원인 및 증상
늑간신경은 늑간근의 전면이나 측면에 위치하여 피부의 지각을 지배하고 있는 신경으로 늑골을 따라 움직이고 있어 신경이 침범되기 쉽습니다.
원인을 찾아낼 수 없는 원발성 늑간신경통도 있지만 대상포진이나 늑골 및 척추 질환, 척수 종양, 대동맥류, 흉막염,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병이 원인이 되는 속발성 늑간신경통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속발성 늑간신경통의 증상으로는 기침, 깊은 호흡(숨 쉴 때) 등 흉곽 운동을 하면 가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늑간신경통은 피로, 감기, 타박에 의한 내출혈, 압박 골절, 근육의 염증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숨쉴때 명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사를 올리는 작용이 있는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도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협심증도 늑간 신경통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숨쉴때 통증 (가슴, 명치) 있을 때 대처요령
외상이 원인인 경우를 제외하고 몸을 움직일 때 지금까지 없었던 숨쉴때 통증이 있거나, 가만히 있어도 갑자기 겨드랑이 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그 통증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2~3일 계속되는 경우에는 우선 내과나 정형외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에는 통증이 일어나기 며칠 전부터 등에서 배에 걸쳐 피부 표면에 가려움과 비슷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의료기관을 방문해도 진단을 확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가슴 통증이 생기는 증상 중에는 심장이나 혈관, 폐 등 내장 질환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은 가슴 앞부분에서 위쪽으로 퍼질 수 있으며 가슴이 조여지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세가 나타났다면 긴급상황이므로 주저 없이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늑간신경통은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지만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건강 진단과 규칙적인 삶과 운동이 중요합니다. 특히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의 노화를 막거나 강화하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신체적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늑간신경통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
- 2023년 삼재띠 출생 연도별 깔끔하게 표로 정리
-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알뜰폰 단점 vs 장점 비교
- 저혈압 기준 및 증상 원인 파악, 관리법 알아보기
- 탄수화물 중독으로 인한 부족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