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효능 7가지와 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노란 산수유 꽃이 피었던 자리에 새빨간 열매들이 보석처럼 알알이 맺혔습니다.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산수유는 우리나라 전통 약용수의 일종으로 해발 200~400m 사이의 지형에서 왕성하게 자라며 산수유 열매는 성질이 온화하고 신맛이 있으며 약간의 떫은 맛이 나는게 특징입니다.
잘 숙성된 산수유 열매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돼 있어 예로부터 한약재로 널리 쓰여왔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 기록에 따르면 예로부터 산수유는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약재로 소개돼 있습니다.
원기를 북돋아 주고 혈당을 강화시키며 특히 두통, 이명, 어지러움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산수유는 질 좋은 산수유는 색깔이 붉고 선명하며 윤기가 나며 과육이 두꺼운게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산수유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산수유 효능
- 심장 기능 강화
- 혈당 저하
- 혈관 기능 향상
- 시력 향상
- 체력 증진
- 면역력 강화
- 갱년기 증상 완화
혈당 혈관 기능 향상을 통한 혈당 저하 효능
산수유에 함유된 100g당 안토시아닌 함량은 체리의 약 6배이며 칼륨 함량은 블레비리의 3배, 체리의 2배에 달할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항염증 미세혈관 회복 촉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주는 모로니사이드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체내 과도하게 쌓여 있는 나트륨을 비우고 혈관의 건강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 기능 강화
산수유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으며 심근 수축력을 향상시키고 심근허혈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남자에게 더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산수유이지만 여성의 갱년기 증후군 완화에도 뛰어난 효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산수유 속 사포닌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적으로 매우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에 의한 여러 갱년기 증상을 완화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체력증진 및 면역력 강화
산수유 열매에 포함된 코르닌이라고 하는 사포닌 성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르닌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유효성분이 포함돼 있어 활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 작용을 높여주며 부족한 기를 채워줌으로써 체력을 증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향상
우리 몸은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시력저하,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질환에 쉽게 노출될 위험도 높아집니다.
비타민A가 다량으로 포함된 산수유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눈의 기능과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산수유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산수유는 여성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의 일종으로 알려진 천연 에스트로겐 함량이 매우 높은 식물에 속합니다.
천연 에스트로겐을 날 것으로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는 체내에 흡수돼 성호르몬을 교란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산수유는 날 것으로 장기간 드시기 보다는 말리거나 끓여서 단기간에 걸쳐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부작용을 방지하는 가장 안전한 섭취 방법입니다. 산수유효능와 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