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을 깐다’라고 표현하는 부정교합 교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을 모두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교정 치료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부정교합을 바로잡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치아 교정이 있습니다. 부정교합 교정은 비정상적으로 정렬된 치열을 가지런하게 해주는 방법으로 아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받고 있습니다.
교정을 원하는 사람 중 부정 교합이 심하지 않거나 통증 및 불편함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교정에 대한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정교합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치아가 더 틀어지게 되면서 턱 관절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정상교합 정의 및 기준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상태를 말하는데, 정상교합인 상태라면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는 형태로 일반적으로 1~2mm 정도를 덮을 때 교합이 가장 적당하다고 말합니다.
부정교합 교정 필요성
- 턱이 치아와 비교했을 때 너무 작거나 큰 경우
- 선천적으로 치아의 개수가 많거나 부족한 경우
- 유치가 너무 일찍 일탈해 치아 공간에 문제가 생긴 경우
- 턱뼈의 손상이나 성장 장애
- 특정 발음이 어렵거나 정확한 발음이 힘든 경우
부정교합으로 인한 문제점
충치와 치주질환 유발
부정교합으로 삐뚤한 치아 형태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쉽습니다.
아무리 칫솔질을 꼼꼼히 한다고 해도 어금니 같이 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이는 결국에 충치와 각종 치주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도 높아집니다.
턱뼈, 턱관절 장애
부정교합에 의해 치아 교합이 안 맞게 되면서 음식물을 씹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열이 바르지 못한 경우 음식물을 고르게 부수지 못해 소화불량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저작 기능의 저하의 원인은 사용하기 편한 쪽의 치아 위주로만 음식물을 씹게 되면서 한 쪽의 턱만 움직이게 되어 턱관절, 턱뼈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부정교합 교정 종류
부정교합은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급수가 높을수록 교합 상태가 좋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교합이 좋지 않으면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생기는데 먼저 저작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발음에도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잇몸질환, 충치 등의 발생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턱관절 장애나 턱성장에 방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치게 돼 성격적으로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부정교합은 교정으로 바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1급 부정교합
부정교합 1급은 아래턱과 위턱의 상태는 정상이지만,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치아 사이사이의 간격이 넓은 상태입니다.
1급은 가장 흔한 형태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부정교합 치아 교정이기도 합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은 대부분 대중적인 메탈교정이나, 메탈교정에 심미성이 보완된 세라믹교정으로 진행됩니다.
앞니만 치열이 불규칙하거나 벌어진 경우라면 부분 교정도 많이 진행되는데 이때 MTA 교정, 투명교정, 설측교정으로 진행합니다.
2급 부정교합
부정교합 2급은 아래 어금니가 위 어금니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경우로 위턱 위앞니가 아래턱 아랫니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1급에 비해 치료 난이도가 높은 편으로 치아가 앞쪽으로 나온 경우라면 빈 공간을 활용해 안쪽으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교정으로 치료됩니다. 이때 구강 내부의 구조가 좁으면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 자체가 돌출된 경우는 앞니의 각도를 잡아가며 잇몸뼈와 치아를 뒤쪽 방향으로 함께 이동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하지만 잇몸뼈가 지나치게 많이 튀어나와 있거나 구강 골격 자체 문제의 원인이라면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급 부정교합
부정교합 3급은 아래 어금니가 위쪽 어금니에 비해 과도하게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로 흔히 말하는 ‘주걱턱’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3급은 치열 개선을 비롯해 얼굴과 치아의 전체 균형을 맞추는 디테일한한 작업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부정교합 교정 비용이 들더라도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과 함께 턱교정도 함께 진행하는데 이때 구개 확장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골격 확장을 위해 위아래 악궁(턱활뼈) 크기를 맞추고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 잡으며 턱의 위치를 바로 잡습니다. 이후에는 치아교정까지 진행한다면 치아의 심미적, 기능적인 부분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교정 비용
부정교합 교정 비용은 평균 400~650만원 전후로 책정되어 입니다. 다만, 환자의 구강 구조 상태에 따라 혹은 교정 장치에 따라 비용은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교정시 통증
처음 교정기를 장착하면 특정 위치에 고정된 치아 뿌리를 이동하는 과정이므로 부정교합 교정 초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으로 1~2주 정도가 지나면서 대부분의 경우 통증이 사라집니다. 다만 개인차가 있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한달이 지났음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구강 내 다른 문제에 의한 원인일 수 있으므로 조치가 필요합니다.
부정교합 실비 적용 여부
부정교합을 비롯한 대부분의 치과 치료는 기본적으로 비급여 항목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비를 통한 보상은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선천적 부정교합이 아닌 뼈가 자라면서 어떠한 질병을 동반한 경우, 불의의 사고 여파로 턱관절을 다치게 된 경우는 부정교합 실비를 보상을 전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치아보험 종류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입에서 나는 똥냄새, 입냄새 제거 요령 (+자가진단)
- 임플란트 종류, 가격, 기간, 통증, 부작용, 궁금증 총정리
- 치통 원인과 심할 때 효과 볼 수 있는 진통제
- 잇몸 염증으로 잇몸 부었을때 가라 앉히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