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 열매 효능과 먹는법, 섭취시 부작용 증상 :
보리수나무(학명 Elaeagnus umbellata)는 봄에 은백색 꽃이 피었다가 가을에 단맛, 신맛, 떫은 맛이 나는 조그맣고 붉은 빛깔의 열매를 맺는 나무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산수유와 비슷해 보이지만 겉표면이 산수유에 비해 거칠고 덜 길쭉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9~10월이 제철이며 선명한 붉은 빛깔을 띨 수록 잘 익은 것입니다.

보리수 열매의 형태는 붉게 익은 타원형으로 맛은 새콤달콤하며 쓴맛도 있습니다.
또한 떫은 맛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탄닌(Tannin)에 의한 영향으로 보리수 열매에는 항산화 작용이 강한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의 예방과 함께 미용의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리수 열매 효능과 먹는법, 섭취시 부작용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라운 보리수 열매의 효능
1) 생활습관병의 예방
보리수 열매에는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양은 과일에서는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의 효능으로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체내의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기침과 천식에 효과
다음 보리수 열매 효능으로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관지 염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보리수 열매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잦은 기침, 가래, 천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잦은 기침으로 인하여 밤에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사람들도 보리수 열매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좋습니다.
3) 숙취해소 효과
보리수나무 열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이 드시면 숙취로 인한 다양한 증상(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리고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있어서 손상된 간의 피로를 줄이는데 보리수 열매 효능이 좋습니다.
4) 면역력 강화 효과
보리수열매 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와 점막의 세포를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것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
보리수 열매의 효능으로는 붉은색 토마토와 같은 색상으로 인하여 리코펜 성분이 풍부한것입니다.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 노화방지,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수열매 먹는법과 부작용
보리수열매를 먹는 법으로는 열매의 껍질이 매우 얇기 때문에 껍질째로 드실 수 있습니다.
안에는 세로로 길쭉한 씨앗이 들어있는데 과일을 통째로 입에 넣고 씨만 뱉어서 먹으면 됩니다.
충분히 숙성된 것을 선택한다.
보리수 열매가 충분히 익지 않았을 경우 강한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맛이 없습니다.
충분히 익고 새빨간 색을 띄는것을 선택하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것이 잘 익은 것입니다.
열이나 건조에 약하다.
보리수 열매는 열이나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비닐이나 폴리백에 넣어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일주일 정도 보관하는 것은 괜찮지만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리수열매 먹는법으로는 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관이 길지 않으므로 술이나 효소 등으로 발효시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리수 잼 만들어 먹는법
보리수열매 먹는법으로는 잼이나 소스로 만들 경우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잼을 만들 때는 열매 가지를 제거하고 나서 한번 살짝 끓는 물에 데쳐서 씨를 제거하고 퓌레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퓌레에 설탕과 레몬즙을 넣고 약 10분~20분 정도 끓여 유리병에 넣어 식혀주면 됩니다.
떫은 맛이 제거하고자 하는 경우는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탄닌이 단백질과 결합하여 떫은 맛이 누그러지게 됩니다.
보리수 열매 효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섭취시 부작용 증상으로 특별한 것은 없지만 탄닌 성분으로 인하여 많이 섭취할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보리수 열매, 곧 제철이 다가오니 영양이 풍부한 보리수 열매를 충분히 섭취하시어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