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목, 봉목, 산겨릅나무라고도 불리는 벌나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나무는 해발 고도 600미터 이상의 고지대 골짜기, 습기가 차 있는 계곡 근처에서 서식하는 특성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가지가 마치 벌집과 형태가 비슷하기도 하고, 벌들이 특히 좋아하기 때문에 벌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벌나무가 간에 좋은 약초로 유명해지면서 무분별하게 채취되는 경우가 많아졌고 현재는 산림청 보호종으로 등록되어 무단채취를 금하고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벌나무 효능
간 건강 개선
벌나무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손상된 간 회복과 간 질환 개선입니다. 많은 업무량으로 과로하거나 과음으로 인해 간이 피로해졌을 때 벌나무를 챙겨 섭취하면 좋습니다.
벌나무에는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으며, 손상된 간 조직을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 질환 개선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벌나무는 간암, 간 질환의 원인이 되는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 속 간은 열이 분출되지 않고 쌓일 경우에 간옹이라고 불리는 종기나 물혹이 생깁니다.
벌나무는 간암, 간 질환의 원인이 되는 열독을 풀어줘 간에 열이 쌓이지 않도록 돕 효과가 있어 간 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실제로 한 논문에 따르면 급성 지방간을 유도한 실험 쥐에게 벌나무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중성지방이 크게 감소되어 지방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숙취 해결
전날 과음을 하고 나면 두통과 불쾌한 감각, 속쓰림, 구역질, 무기력증 등의 숙취로 인한 증상이 생깁니다.
우리 몸 속 간은 숙취의 원인 물질이자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게 되고 자율신경계통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숙취 증상을 야기합니다.
벌나무에 포함된 다량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음주 이후에 생기는 여러 부작용 증상의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암 효과
벌나무 속 플라보노이드는 가장 강력한 항상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암세포의 성장 및 증식을 늦추고 사멸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 지키미
벌나무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들은 혈액을 맑아지게 하여주고 혈관 안에 축적된 노폐물, 중성지방 들을 원활하게 배출하여 줍니다.
이런 혈행(혈액순환) 기능 개선으로 인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뇨 작용
몸에 부기 안 빠졌을 때 벌나무를 달인 물을 드시면 체내 노폐물을 몸 바깥으로 배출해 부기가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평소 소변이 원활히 나오지 않는 사람이 드셔도 좋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 개선 손발 저림 증상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 개선
신경 안정의 효과가 있어 불면증을 개선합니다.
요즘같이 스트레스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시대에 불면증과 신경 예민증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고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벌나무에는 신경 안정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스트레스 완화 및 불면증 개선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벌나무 복용법
벌나무 복용법은 간단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약재와 마찬가지로 껍질과 가지를 약재로 활용하는데 끓는 물에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벌나무 20~30g에 물 1L를 넣고 끓인 후, 식후 한 잔씩 드시면 매우 됩니다. 이때 칡, 헛개나무, 구기자 같은 다른 약재와 함께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벌나무 섭취시 주의사항
벌나무는 독성이 없으므로 어떠한 체질이 섭취하든 부작용이 없는 우수한 약재입니다.
다만, 최근들어 벌나무를 찾는 사람들이 급격히 많아짐에 따라 가짜 벌나무 묘목을 재배해 유통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통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벌나무 복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벌나무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간에 좋은 음식을 찾는 분들이라면 벌나무에 관심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