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 그리고 스트레칭을 통한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있는 7개의 척추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쿠션과 같은 부드러운 조직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조직을 경추 추간판라고 하며 주변에는 섬유성 조직으로 쌓여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에 균열이 생기면 척추의 안쪽에 있는 수핵이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경추디스크탈출증 즉 ‘목 디스크’ 라고 합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은 정상적인 C자형의 커브를 유지해야만 디스크를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구부정하고 불량한 자세, 추간판이 노화 등 다양한 목디스크 원인으로 목을 쭉 빼거나 고개를 푹 숙인 상태일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목의 C자형 커브를 점점 일자로 만들고, 나아가 역C자 형태로 변형되게 만듭니다.
또한 앞쪽 근육은 점점 짧아지고, 뒤쪽 근육은 점점 늘어나면서 목이 본래 위치로 돌아와 유지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는 결국에 거북목 혹은 일자목으로 진행되면서 목디스크를 야기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됩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밀려난 디스크 위치에 따라 오른쪽이나 왼쪽 뒷목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와 함께 압박된 신경 부위에 따라 견갑골 안쪽과 어깨, 팔꿈치, 손가락으로 통증과 팔저림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목 위쪽 신경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어지럼증이나 구토, 두통, 눈 통증 등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지하기가 어려워 목디스크 치료에 난항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뒷목 뻐근함 증세를 비롯해 평소 없던 이상 증상이 생겼거나, 통증 부위로 목을 돌렸을 때 특정 부위로 이상이 발생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법
대표적인 유형의 목디스크 초기증상 신경근 압박만 있고 척수 압박 증세가 없는 상태에서는 안정, 보조기, 냉/온찜질, 약물치료, 견인치료 운동 및 스트레칭 등과 같은 비수술인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통증이 심화되거나 운동신경 마비 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 목디스크 수술을 시행합니다.
목디스크 스트레칭 5가지 방법
목디스크를 치유하는 스트레칭은 매일 같이 습관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턱 밀기
- 턱에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갖다 댑니다.
- 손가락으로 머리를 뒤쪽으로 밀면서 턱을 최대한 뒤로 당기고 이 자세를 5초간 유지합니다.
- 목의 긴장을 풀며 10회씩 3세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목디스크 스트레칭의 포인트는 목의 뒷부분이 당겨져 길어지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수건으로 목 젖히기
- 목에 수건을 감고 지탱하고 선 자세로 의자 뒤쪽에 앉습니다 .
- 수건으로 목을 지탱하고 고개를 천천히 뒤로 젖혔다가 돌아옵니다.
해당 목디스크 스트레칭의 포인트는 수건은 앞으로 당기면서 머리와 목은 뒤로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벽 밀기
- 벽에 가까이 선 상태에서 한 팔을 뒤로 뻗어 손바닥을 벽에 댑니다.
- 30초 동안 유지하며 반대쪽도 반복합니다.
해당 목디스크 스트레칭의 포인트로 어깨와 팔만 늘리는 것이 아닌 가슴을 활짝 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우로 목 늘리기
서 거거나 앉은 자세에서 한 손을 머리 반대쪽에 놓고 끌어 당깁니다.
20초간 유지하고 양쪽 모두 실시합니다.
해당 목디스크 스트레칭의 포인트로 머리와 어깨 선의 수평을 유지하며 팔 힘으로만 당기는 것입니다.
밴드로 양팔 벌리기
- 탄력 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립니다.
- 팔꿈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몸 바깥쪽으로 천천히 잡아 당깁니다.
해당 목디스크 스트레칭의 포인트는 견갑골(어깨뼈) 사이의 근육의 수축/압박을 느끼는 것입니다.
목디스크 증상 개선 및 예방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 유지하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집어넣고, 등받이에 등을 대고 목을 펴고 가슴을 내미는 자세를 취합니다.
매일 최소 10분 이상 30분씩 하루에 한번 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긴장된 목이나 어깨 근육을 수시로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꾸준히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눈높에 맞추도록 합니다. 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들거나 책상의 높이를 눈높이까지 올립니다. 시선이 아래를 향해 화면을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 습관도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잠잘 때 너무 높은 배게를 사용하면 목이 구부정해지기 때문에 목디스크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
요로결석 통증 특징적 증상, 고통을 가늠케하는 재밌는 표현들
오메가3 효능 함량이 높은 음식, 알티지 오메가3 차이점
발기부전치료제 시알리스 효과?? 부작용, 실사용 후기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