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탑승해 이동 중 멀미 해소법으로 도움이 되는 9가지 꿀팁과 멀미날 때 좋은 지압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옥 같은 차멀미로 고생하지 말고 아래 예방법을 충분히 숙지해 즐겁고 안전한 여행길 되시길 바랍니다.
멀미하는 이유
달리는 차 안이나 이동수단 안에서 스마트폰이나 책을 보면 귓속 평형기관은 움직임을 느끼지만, 우리 눈은 움직임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귓속 평형기관과 시각이 느끼는 정보가 달라 뇌 혼란이 발생합니다.
멀미날 때 나타나는 증상
- 메스꺼움
- 구역질
- 구토
- 두통
- 어지러움증
- 복통
- 피로
멀미날 때 멀미 해소법
- 선글라스 착용하기
- 차량의 앞자리에 앉기
- 고속버스에서 창가쪽에 앉기
- 음악듣기
- 대화하기
- 공복금지
- 환기 시키기
- 멀미약 미리 복용하기
- 밤에 이동하기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눈을 감으면 시각적 자극이 감소해 멀미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선의 흔들림이 감소하고 빛이 차단되면서 시각적이 자극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캄캄한 밤에 이동하는 경우 멀미가 완화되는 원리와 유사합니다.
고속버스에서는 통로 쪽보다는 창가쪽 자리에 앉습니다.
시각적으로 차량 밖이나 여러가지의 상황을 일치시키는 효과가 있어 창가쪽 자리나 차량의 앞자리에 앉는 것이 멀미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헤드폰,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듣거나 주변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관심을 다른 쪽으로 돌립니다.
마른 오징어와 같은 딱딱한 음식을 씹게되면 전정기관(평형기관)에 압력을 줘 귀로 전달되는 진동을 감소하는 작용이 있어 멀미날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를 할 것 같은 느낌 때문에 무조건 굶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 식사 이후 곧바로 차량에 탑승하면 멀미하기 쉬운 것처럼 배가 고픈 상태에서도 신경이 예민해져 있기 때문에 차를 타도 멀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굶기보단 출발 2시간 전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먹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기름진 음식 섭취는 피합니다.
장시간 밀폐된 차 안에 있으면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아져 멀미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이 때는 차량의 창문을 열고 실외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멀미 약 효과를 보기 위해서 차량에 탑승하기 30분~1시간 전에 미리 복용해야 합니다. 멀미 약 복용시에는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거나 커피를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멀미날 때 지압 방법 알아보기
차량 이동으로 심하게 멀미가 날 때는 내관혈을 지압해 주면 멀미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관혈은 한방에서 소화기의 기능장애를 치료하는 혈자리로 소화불량, 입덧, 멀미,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일 때 사용됩니다.
내관혈의 정확한 위치는 손목 안쪽 주름에서 손가락 3마디 정도(약 4~6cm) 아래로 힘줄 사이 움푹 들어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팔을 세워들고 내관혈을 5초 정도씩 지그시 눌렀다 떼기를 반복합니다.
내관혈 지압시 멀미날 때 완화 효과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호흡곤란, 불면 증 등의 각종 신경증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