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내음 가득 품은 냉이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봄을 대표하는 식재료 냉이 효능 및 영양성분 냉이 쉽게 손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봄나물 대표하는 냉이
냉이는 질경이와 더불어 사람의 발길이 잦은 땅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냉이는 3~4월이 제철로 줄기는 곧게 뻗어 있으며, 가지는 갈라지고 높이는 30~50cm 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 분포 돼 있으며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이 약재로 활용됩니다.
냉이는 겨울철 추위가 거셀수록 뿌리에서 나는 냉이 특유의 향이 더 강해지고 봄에 가까워질수록 향이 약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냉이 효능 11가지
고혈압 개선
냉이에는 칼륨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냉이 속 칼륨은 혈관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냉이에 포함된 베타시토스테롤과 아세틸콜린 항산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 중 과다 섭취하는 나트륨을 혈관 내에서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해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피로회복
냉이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 영양소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회복과 춘곤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피부건강 및 항암작용
냉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암작용과 콜라겐을 생성해줍니다.
그밖에 노화를 예방하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피부 잡티를 제거해주고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발암물질을 낮추어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냉이 효능으로 프롤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또한 아연의 함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 단백질 대사, 탄후화물 대사 정력 강화 등의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냉이에는 아연,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에 축적되기 쉬운 지방을 막아주고 유해 물질로 부터 해독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 주며 과음 한 다음날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혈작용
냉이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이질, 토혈, 출혈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한 약재로 쓰였습니다.
월경의 과다 및 하혈 등을 할 때 멎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냉이에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해 지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비 예방
냉이의 함유된 식이섬유는 유산균의 활동을 증진시켜 대장균을 억제해주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냉이를 꾸준히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안구 건강
냉이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A와 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이의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의 전구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은 눈을 보호해주고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해 줍니다.
냉이의 망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탄수화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뼈 건강
냉이에는 뼈에 좋은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임산부나 갱년기 여성이 섭취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뇨작용
냉이를 섭취하면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움을 주어 소변을 볼 때 이뇨 효과가 있어 불편함을 개선해 줍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허약한 체질인 경우 소화력을 증진 시켜주고 비뇨 질환이 있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냉이 손질법
냉이 효능이 뛰어난 만큼 손질하는데도 시간이 제법 걸리는 편입니다.
- 먼저 냉이의 마르고 물러진 잎을 제거합니다. 잔털까지 제거하는 경우 가위로 ‘싹뚝~’ 자릅니다.
- 냉이 특유의 봄 향을 온전히 느끼기 위해 냉이의 뿌리 쪽 흙이 묻은 부분을 꼼꼼히 칼 끝으로 긁어냅니다.
- 흐르는 물에 3~4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내면 간단하게 냉이 손질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