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소화불량 증상을 호소할 때, 기능성 소화불량 해결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통 소화가 안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복부팽만감, 위 불쾌감, 더부룩함, 명치통증, 조기 포만감, 구토 및 메스꺼움, 변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 증세를 보여 내시경,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실시했는데도 별 다른 이상이 없고 지속적으로 소화가 부담되며 속이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가리켜 ‘기능성 소화불량’이라 정의합니다.
소화불량 원인
정상적인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음식을 섭취하거나 자극적이고 상한 음식 등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 과식이나 과음하는 경우, 과다한 약물복용 등으로 인해 위장 기능을 저하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증, 신경과민 등으로 소화 기능이 억제된 것이 기능성 소화불량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경미한 급성 위염의 경우라면 보통 하루 이틀 안으로 자연스럽게 회복이 가능하지만, 오래동안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화불량 주요 증상
- 복부팽만감
- 속 메스꺼움
- 속쓰림
- 구역질
- 위불쾌감
- 명치통증
- 구토 및 설사
- 몸살
- 근육통
위와 같은 소화불량의 전형적인 증상은 주로 음식물이 식도를 원활히 넘어가지 못하면서 발생됩니다.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편인 사람의 경우에도 쉽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폭음, 폭식을 비롯해 위산과자, 고지방 음식, 기름진 음식, 헬리코박터 균 감염, 위장염 등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소화불량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시 소화가 충분히 이루어 진다면 소화불량으로 나타난 증상은 비교적 쉽게 가라앉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와 과식은 반드시 피해야하며 구토나 설사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탈수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보리차나 미음 등으로 체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해결 방법
기능성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소화제
소화불량에 의한 속쓰림, 속 매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음식물의 분해를 돕는 소화 효소가 주성분인 ‘소화효소제’를 복용하거나 위장운동을 자극해 위산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생약성분의 ‘액제소화제’를 복용하면 소화불량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병통치 혈자리 합곡혈 지압 방법
소화불량 증상을 보일 때 합곡혈을 지압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합곡혈(合谷穴)의 정확한 위치는 엄지와 검지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인데, 이 곳을 부드럽고 천천히 문지르거나 지긋이 눌러주면 소화불량 및 급체, 설사, 위경련, 어지러움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한 체했을 때 증상을 보일수록 통증의 강도도 더욱 강하게 느껴지므로 통증이 충분히 잦아들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압해줍니다.
발바닥 지압 방법
발을 두고 ‘제2의 심장’이라 칭할 만큼 신체의 모든 장기와 연관돼 있는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손에 합곡혈이 있다면 발에는 경혈이 있습니다.
발바닥에서 엄지발가락 바로 아래 볼록하게 튀어나온 뼈 주변을 꾹꾹 눌러 자극해 주면 소화 기능이 안될때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쌓인 스트레스를 풀여주며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데 혈액순환 촉진 및 인체독소와 불순물 제거해 인체의 불균형을 해소시켜 줍니다.
천연소화재 매실 섭취
천연 소화제로 알려진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 체내 쌓인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중독, 배탈, 소화불량 등 음식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실은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음식으로 매실 특유의 신맛이 소화액을 촉진시켜 위장 기능의 장애를 치료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매실의 효능이 있어 많은 식당에서 식사 후, 매실차나 매실즙이 후식으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맺음말
소화불량에 의해 체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때 증상 개선을 위해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약에 대한 지나친 의존보다 민간요법을 시행해 증상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소화 기능을 떨어뜨리는 찬 음식보다 따뜻한 음식을, 육류 위주의 기름진 고지방의 기름진 음식보다는 채소 위주의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