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발작 증상 예기못해서 더 불안한병, 공황장애 테스트 해보기
티비를 켤때 공황장애에 걸린 연예인들의 이야기를 종종 봐왔는데 연예인병으로 알려진 공황장애. 이것이 과연 어떤병인가?
우울증처럼 정신과적 질환인줄로만 알았던 이 공황발작은 정신적인 측면도 있지만, 발작이 생겼을때 신체적인 증상까지 동반되어서 더 무섭고 환자들에게 불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레 찾아오는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는 공황발작의 원인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 많이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큰 스테스트를 받거나 충격이 있었을 때와 같이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발병이 됩니다. 때로는 이런 심리적인 이유 뿐 아니라, 신경물질이 잘못 전달되는 뇌의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공황장애 테스트 자가진단
다음의 12가지 공황발작(공황장애) 테스트 항목 중에서 4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빨라진다.
- 갑자기 식은 땀이 흐른다.
- 손과 발, 몸이 떨린다.
- 숨이 가쁘다.
- 질식할 것 같다.
-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다
- 메스껍고 토할 것 같다.
-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다.
-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든다.
- 주변이 비현실적이고 자신에서 분리된 듯하다.
- 두렵고 미칠 것 같다.
- 오한이 있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
- 몸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린다.
공황발작 증상 및 대처방법
공황장애 환자들이 두려워하는것은 바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공황발작입니다.
공황발작시 느끼게 되는 증상이 개인차가 있지만 아주 심한 경우에는 생활에 많은 지장을 끼칠정도라 이런 예고없는 발작이 언제 나타날지 몰라 매사에 항상 조심하고 걱정을 많이 하게됩니다.
공황발작이 나타났을때 주요증상은 갑자기 숨이 막혀서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것 같은 느낌, 그리고 심한경우에는 당장 죽을것 같다는 생각까지 들게됩니다.
또한 공황발작이 일어났을때는 머리가 아프고 심장마비에 걸릴것 같은 가슴의 통증은 물론 두근거리는 가슴이 지체가 안되는 극도의 불안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작은 짧게는 몇분정도이지만 몇시간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안감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는 안전한 곳만 찾게되고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게 되며 대인기피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공황발작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준다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본인의 회복의지와 마음가짐의 변화에 따라서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라는것이 심리적인 요인이 큰 질환인 만큼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결과에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공황장애환자임을 인정하고 공황발작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본인 스스로에 대한 굳은 믿음과 의지가 필수입니다.
발작이 일어났을때 숨을 쉬기 힘든 경우가 많으니 공황장애 복식법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공황발작. 공황장애는 몸이 우리에게 주는 경고 신호입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적인 압박을 벗어나야하며 그리고 몸에 좋지않은 술과 담배, 카페인등을 멀리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으면서 몸건강에도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황장애 테스트 및 공황발작 증상을 확인해 봤습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추천 글
- 백의고혈압 가면고혈압 의미, 정확한 측정 및 극복방법
- 당뇨합병증 종류 미리 알고 예방하기
- 혈액순환에 기능을 높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9가지
- ‘으슬으슬’ 열나고 쑤시는 감기 몸살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