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움증은 우리나라 일반 성인 다섯명 중 한 명 꼴로 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한다는 통계 조사가 있을 만큼 매우 빈번한 증상입니다. 갑자기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흔하게 발생하는데 빙빙 도는 듯한 느낌, 머리가 띵한 기분, 균형감을 상실하는 느낌과 같은 불안정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흔히 ‘머리가 어지럽다’라는 식으로 통칭해 표현하기도 하지만, 원인에 따라 어지러움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잠깐 이러다가 말겠지”하고 대부분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뇌신경계의 이상이 원인인 경우에는 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갑자기 어지러울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의 유형과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에는 어떠한 증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갑자기 어지러움 다양한 형태의 증상
- 주변이 빙글빙글 팽이 돌 듯 움직일 수 없을 만큼의 현훈증
- 술 취한 듯 비틀비틀 보행장애가 생긴 경우
-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질 것 같이 아찔한 기분
- 막연히 어질어질한 경우
- 귀가 안 들리고 꽉 차는 듯한 기분
- 속이 울렁거리도 극심한 두통이 생긴 경우
- 현기증 이후 대/소변 마려울 때
갑자기 어지러울때 응급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이상이 발생한 경우 치명적인 질환에 의한 전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내원해야 하며 CT나 MRI 촬영 등의 영상의학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 일반적인 어지럼증 정도에 비해 똑바로 설 수 없을 만큼 현저한 균형장애가 발생한 경우
- 가슴이 뻐근하게 조여오거나 갑자기 맥박이 느려졌다 빨라졌다 반복할 때
-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과 같은 위험 질환을 앓고 있으면서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난 경우
- 어지럼증과 함께 목덜미가 매우 뻣뻣할 때
- 말투가 어눌해지거나 안면이나 반신의 감각 이상이 생긴 경우
- 사물이 두 개로 보일 때
-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머리 뒤쪽에 극심한 두통을 호소할 때
- 중추성 어지럼증이 의심되는 경우
어지럼증은 명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난 경우 어지럼증 원인 질환과 병소가 다양하며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가능한 상세하게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원인이 될 만한 사건이나 인자에 대해 반드시 의사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진단이 수월해집니다.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 다음의 사항을 확인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 교통사고나 추락 등의 두부 외상이 있었는지
- 중이염을 앓았던 적이 있는지
- 시끄러운 소리에 폭로된 경험이 있는지
- 결핵 치료를 목적으로 장기간 약물 복용을 한 적이 있는지
- 고혈압이나 저혈압, 빈혈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지
- 만성질환으로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 여성인 경우 월경 시기와 증상이 연관성이 있는지
어지럼증의 종류 및 형태
부동형 어지럼증
부동형 어지럼증은 뇌의 혈류장애가 원인으로 몸이 으슬으슬하고 배를 타고 둥실둥실 떠 있는 듯한 느낌, 구름 위를 걷고 있는 듯한 불안정한 기분이 듭니다.
또한 왠지 모르게 머리가 ‘띵’하고 갑자기 어지러울때의 느낌을 받습니다. 일어서는 순간에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고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기도 하지만 보통은 금세 좋아지기도 합니다.
회전형 어지럼증
어릴적 코끼리 코를 잡고 빙빙 맴돌 때처럼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어도 주변의 사물과 천장이 빙글빙글 돌거나 상, 하, 좌, 우로 흐르는 듯한 기분이 들 때 현훈(vertigo) 혹은 회전성 어지럼증이라 말합니다.
평형기관에 급격한 변화(혈류장애, 염증, 내이부종 등)가 생겼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귀 질환이나 뇌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메니에르병’ 입니다.
메니에르병은 몸의 균형 감각이 흐트러져서 미세한 움직임 만으로도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이명, 이충. 만감, 난청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는 회전성 어지럼증으로 세상이 빙글빙글한 갑자기 어지러움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 메니에르병
- 돌발성 난청
- 전정신경염
- 소뇌/뇌간 출혈
- 이석증
- 중이염
동요형 어지럼증
동요성 어지럼증은 걷고 있을 때 몸과 머리가 ‘흔들흔들’ 혹은 ‘휘청휘청’거리는 듯하며 방향성이 명확하치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평형장애형 어지럼증
평형장애형 어지럼증은 전신이 몽롱해지면서 힘이 빠지는데 어지럽다는 느낌보다는 중심을 잡기 어려운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신형 어지럼증
실신형 어지러움 증상은 눈 앞이 캄캄해지고 정신이 몽롱해지는 데 의식을 잃을 것 같은 느낌이 특징입니다.